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거래소 폐쇄' 발언에 코인 시장 '출렁'
김가영 기자
2021.04.23 14:17:26
은성수 금융위원장 "가상자산 투자상품 아니다…거래소 모두 문 닫을 수 있어"
이 기사는 2021년 04월 23일 14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가 모두 폐쇄될 수 있다는 발언을 하면서 전체 가상자산 시세가 하락하고 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또다시 '박상기의 난'과 같은 사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은 위원장은 "현재 200개가 넘는 거래소 중에서 등록한 없다"라며 "만약 (신고 기한까지) 등록이 안 되면 모두 폐쇄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거래소가 어떤 상황인지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가상자산거래소 등 가상자산 사업자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실명 확인 입출금 계정 등 요건을 갖춰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해야 하며 기존 사업자는 오는 9월 24일까지 신고하면 된다. 4월 현재 모든 조건을 갖춘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네 곳이다.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많이 투자한다고 해서 정부가 가상자산 투자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제도화에 대해서도 "가상자산을 공식화해 제도권으로 들어오게 되면 더 투기 열풍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어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라며 "(젊은 투자자들이) 잘못된 길로 가면 어른들이 이야기를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은 위원장의 발언은 기존에 가상자산을 투자상품으로 인정하지 않는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more
코인시장 두고 정부-국회 온도차 코인 백워데이션 올해 1분기 은행 경유 가상자산 투자금 '64조원' '한국가상자산사업자연합회' 출범

은 위원장의 발언 이후 전체 가상자산의 시세는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이달 최대 8200만원까지 상승했던 비트코인은 23일 오전 6000만원 선이 붕괴되면서 5600만원대까지 급락했다. '대장코인'인 비트코인이 하락하자 이더리움, 리플, 폴카닷 등 알트코인의 시세도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지난주까지 20%에 육박하던 '김치프리미엄(평균 시세보다 국내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것)'은 모두 사라진 상태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018년 1월에도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이 '가상자산 거래소 폐쇄' 발언을 한 직후 코인 시세가 폭락하고, 약 3년간 가상자산 시장이 침체됐기 때문이다. 당시 박 전 장관은 가상자산 투자자들을 투기세력으로 보고 거래소를 폐쇄해 투자 자체를 금지시키겠다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은 대부분 사업을 접거나 해외로 법인을 옮겼다. 김치프리미엄과 달리 해외보다 국내에서 더 낮은 가격에 코인이 거래되는 '역 프리미엄' 현상도 나타났다.


최근에는 2018년 당시보다 코인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국내에서만 하루 수십조원이 거래되고 있다. 은 위원장의 발언 후 갑작스레 시세가 하락하면서 이에 따른 투자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올 1분기에만 250만명이 신규로 코인 거래에 뛰어들었다. 거래소를 등록하라면서도 폐쇄를 운운하는 것은 시장에 혼란만 줄 뿐"이라며 "최소한의 코인 발행 기업에 대한 정보 공개, 허위 공시에 대한 적발 및 제재, 코인 가격 조작 세력에 대한 감독 등 투자자 보호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 또한 은 위원장의 발언에 비판을 하고 나섰다. 한 블록체인 업체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코인베이스와 같은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가 상장을 하고 기업 가치를 100조원까지 평가를 받았는데, 한국은 3년 전과 달라진 것이 없고 다른 국가의 정책과 규제에 비해서는 더욱 뒤쳐졌다"고 토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