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들의 'RA 검증 신청' 수월해진다
한국금융솔루션-RA테스트베드센터 업무제휴 협약 체결


[팍스넷뉴스 양도웅 기자] 앞으로 개인들의 로보어드바이저(RA)테스트베드 참여가 수월해질 전망이다. RA테스트베드란 업체와 개인이 개발한 RA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검증하는 것을 말한다.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검증 과정이 엄격하기 때문에 RA테스트베드를 통과한 RA의 공신력은 높게 평가된다.  


한국금융솔루션과 RA테스트베드센터는 28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콘텐츠 업무제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엔 장재광 한국금융솔루션 부대표와 양훈석 RA테스트베드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RA테스트베드센터는 RA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검증하는 곳이다. AI에 기반해 자산을 운용하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사람을 대체해 직접 자문과 일임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검증한다. 



주로 법인들이 RA테스트베드센터에 RA테스트베드 신청을 하는데, 지난 2019년 6월부터 몇몇 증권사의 계좌를 연 개인들도 검증 신청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 


하지만 이번 협약으로 개인들이 어느 증권사에 계좌를 열었는지와 상관없이 RA테스트베드센터에 RA 관련 검증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월 말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를 획득한 한국금융솔루션이 증권사를 포함한 모든 금융회사에 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RA테스트베드센터에 RA 검증을 신청한 개인의 정보가 어디에 있든, 한국금융솔루션이 수집해 RA테스트베드센터에 넘기는 식이다.  


양훈석 RA테스트베드사무국장은 "양사 협약으로 개인들의 테스트베드 참여가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재광 한국금융솔루션 부대표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로서 첫 행보를 보여주게 됐다"며 "개인의 증권 정보 제공뿐 아니라 RA 공표 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들에게 더욱더 유익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해 론칭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금융솔루션은 대출비교 및 관리 서비스인 애플리케이션 '핀셋N'을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