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도, "소각장도 친환경으로"
김진후 기자
2021.04.30 14:23:56
그린오산 소각장 태양광 발전소 설치…탄소 배출 '0'·ESG 역량 강화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인프라 관리운용 기업 ㈜이도(이하 이도)가 '탄소 배출 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움직임에 나서면서 환경 전문 및 밸류업(Value-Up) 플랫폼 기업의 역할을 강화할 전망이다.

이도는 30일 경기도 그린오산 소각장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생산된 전력으로 산업 폐기물 소각장 운영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소는 연간 27톤의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린오산 소각장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 전경. 출처=㈜이도.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소각장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도는 이번 그린오산 소각장 발전소 설치사업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폐기물 사업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기점으로 향후 타 사업장에도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적극 검토하고 '탄소 배출 제로' 목표를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연장선 상에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도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이도는 지난 2018년부터 산업페기물 처리 업체인 인천 소재 '수도권 환경'을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 이도의 운영 이후 수도권 환경의 하루 폐기물 처리 규모는 이전보다 약 3배 수준으로 늘었고 미세먼지를 절감하는 사업장으로 탈바꿈했다.


최근에는 제주지역에 하루 2800톤 규모의 산업폐기물 처리 사업장을 인수해 운영 중이고 충북 지역에 친환경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도 추진 중이다. 이밖에도 전라도 지역 산업폐기물 처리 소각장을 운영하는 등 폐기물 수집운반-중간처리-재활용-소각-매립으로 이어지는 산업폐기물 밸류체인을 완성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클럽디, 퍼스트티와 골프 꿈나무 육성 협력 클럽디 거창, 코스질 개선 '새 단장' 최정훈 이도 대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폐기물 시장 진출, 기존 기업 인수하라"

최정훈 이도 대표이사는 "이도는 산업폐기물 밸류체인 구축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육성 을 통해 친환경 전문 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다"며 "탄소 배출 제로화 목표를 위한 다양한 경영 활동을 통해 환경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 ESG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는 ESG 경영 및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2019년 국가적 문제가 됐던 20만톤 규모의 '의성 쓰레기산' 처리 문제에도 동참했다. 이도는 1년 9개월만인 지난 2월 중순 의성 쓰레기산의 전량 처리를 완료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