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신풍 피라맥스, 코로나19 치료 효과 입증 실패
민승기 기자
2021.07.05 16:54:23
바이러스·예후악화억제 가능성은 확인…후속 임상진행 계획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신풍제약이 개발하던 코로나19 치료제 피라맥스가 치료 효과 입증에 실패했다. 다만 예후악화억제 가능성은 확인돼 후속 임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신풍제약은 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피라맥스(피로나리딘인산염+알테수네이트)의 국내임상 2상 시험의 톱라인(Top line)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2상 임상시험은 피라맥스의 임상적인 유효성과 안전성을 탐색하기 위해 국내 13개 대학병원에서 모집한 총 113명의 경증 및 중등증의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대조,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체대상자 중 경증환자는 100명(88.5%), 평균연령은 52세였고 피라맥스 투여군(피라맥스군)과 대조군(위약군)으로 나눠 투여 후 28일까지 바이러스억제 및 임상지표에 대한 효과를 관찰했다.


유효성 평가에서 일차평가변수로 설정한 'RT-PCR 진단키트 기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음성으로 전환된 환자비율(음전율)'은 피라맥스군(52명)과 대조군(58명)간 차이가 없었다.

관련기사 more
신풍, 코로나 치료제 임상 신경외과 전문의 참여? 신풍, 피라맥스 임상기관 확대 '환자 모집 탄력' '신약개발 실패' 용납하지 못하는 투자자 신풍 피라맥스, '코로나 예방 목적' 오용 여전

다만 감염력이 있는 생존 바이러스(감염성바이러스) 음전율을 분석한 결과 고령, 비만, 기저질환 동반 등 중증 악화율이 높은 고위험군에서 피라맥스군은 투약 전 기저시점에서 바이러스를 보유한 모든 환자에서 10일 후 100% 음전을 이뤘다. 위약군은 28일까지 100% 음전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또 전체 환자군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감염성바이러스 고보유환자군(전체환자 중 감염성바이러스보유량 상위 50%환자)에서 피라맥스 투약 3일차 감염성바이러스 양이 위약군 대비 2.8배 감소했다.


'입원이나 산소치료, 장기보조치료, 또는 사망에 이르도록 중증으로 악화되는 환자비율'은 전체 환자에서 55.4% 감소, 고위험군에서 74.3% 감소했다. 다만 해당 데이터는 통계학적 유의성을 확인할 수 없을 만큼 적은 숫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신풍제약 관계자는 "전체 환자군에서 2상 시험의 성격상 적게 설정된 피험자수에 의해 통계학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한 지표는 대규모 3상 시험을 통해 최대한 신속히 확증하는데 전사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