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협력 '모의실험'
원재연 기자
2021.07.27 07:56:12
① 은행·송금·결제 협력사들로 소액결제형 '한국형 서비스'개발
이 기사는 2021년 07월 26일 10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중앙은행디지털화폐(CDBC)의 모의실험자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를 등에 업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분야 계열사 그라운드X가 우선협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등 자회사들과 온더, 코나아이 등 블록체인 기업과 결제 전문 기업들이 뭉친 협력사들을 통해 '한국형 CDBC'의 기준을 맞춘 결과로 풀이된다.  


그라운드X는 오는 8월부터 CBDC의 모의실험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에서 한은은 CBDC의 발행, 유통, 환수, 폐기 등 생애주기별 업무와 송금·결제 서비스등을 실험한다. 참가기관은 CDBC의 발행 요청과 은행예금과의 전환, 전자지갑 전송 및 보관등을 구현해야 한다.


그라운드X는 지난 2018년 설립된 카카오의 계열사다.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과 가상자산 클레이(Klay)를 개발했으며, 카카오톡 내 가상자산 지갑 서비스 클립(Klip)과 NFT(대체불가능토큰)보관 및 발행 서비스를 운영한다.


플랫폼이 공개된지 3년여 밖에 되지 않은 그라운드X가 이번 사업에서 선정된데에는 카카오 자회사들과의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긍정적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에 공개된 그라운드X의 협력사는 카카오페이·뱅크, KPMG, 컨센시스, 온더, 코나아이, 에스코어 등 관련 분야의 전문 기업들로 꾸려졌다. 

관련기사 more
코나엠, 일감 몰아주기 성장…오너家 사익편취 우려 조정일 대표 등 오너家, 코나엠 매각차익 350억 '잭팟' 후끈 달아오른 '간편결제' 서비스 경쟁 "CBDC, 민간 금융 혁신 가져온다"

한은이 추진하는 CBDC는 대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결제형'이다. 소액결제형과 반대되는 거액결제는 금융기관 간의 전문적인 거래 처리로 기존 중앙은행의 업무와 크게 차이가 없다. 반면 입금과 출금, 카드결제 및 전자화폐 등 개인-기업간 다양한 소액결제형에는 대국민 서비스를 위주로 한다.


한은을 비롯한 각국은 간편결제와 카드 등 기존 민간결제 수단이 충분한 상황에서 거액결제형 CBDC에 초점을 맞춰왔으나, 민간 디지털화폐의 급증과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결제의 확산을 계기로 소액결제형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에 한은 또한 지난해부터 소액결제형 CDBC에 대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


소액결제형이기는 하나, 한국형 CDBC가 어떤 형태를 띌 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앞서 지난해 소액결제형 CDBC를 가장 먼저 선보인 중국은 현재 '디지털 인민폐' 앱을 공개했다. 지갑으로는 스마트폰 앱내에 디지털화폐를 저장하는 '소프트웨어 지갑'과  IC카드형의 '하드웨어월렛'을 제공하며, 오프라인 결제는 전용 앱으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IC카드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그라운드X가 구현하게 될 CDBC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체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을 바탕으로 전송과 송금등의 기능을 테스트하고, 앞서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 내에 디지털자산을 보관하는 소프트웨어 지갑 클립(Klip)을 구현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앱과 지갑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자체 역량 외에도 카카오뱅크·페이등 협력사들과의 시너지 또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CDBC를 민간 은행 계좌내 잔액과 교환하는 과정, 민간의 송금 등은 은행과 결제 사업을 진행 중인 협력사 카카오뱅크와 페이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풀이된다. 


오프라인 결제 분야에서는 IT 기업 코나아이가 기존 IC카드 사업을 통해 쌓아온 역량을 발휘할 예정이다. 앞서 코나아이는 신용카드형의 오프라인 하드웨어 지갑 '크립토코나'를 출시한 바 있다. 


코나아이는 "이번 모의실험에서 코나아이는 보안 인증 기술을 기반으로 네트워크가 단절된 상황에서도 카드 간 NFC, 블루투스 방식을 통해 현금처럼 CBDC 잔액 송금 및 결제를 지원하는 오프라인 CBDC 카드를 제공할 예정"이라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