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신한지주, MZ세대 자치조직 '후렌드 위원회' 신설
김현기 기자
2021.08.04 10:35:14
20~30대 직원 결성, 향후 그룹사 확대 방침
신한금융지주 '후렌드 위원회'. 신한금융지주 제공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신한금융지주에 MZ세대 자치조직인 '후렌드(who-riend) 위원회'가 생겼다.


신한금융지주는 '신한 문화' 재창조 차원에서 진행중인 'RE:BOOT 신한(리부트 신한)' 프로젝트 일환으로, MZ세대 직원들로 구성된 '후렌드 위원회'를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후렌드 위원회'는 MZ세대에 대한 전략적 이해를 확보하면서 직원들이 창의성 및 주도성 발현할 수 있는 환경을 MZ세대 직원들이 직접 만들기 위해 구성한 자치 조직이다. 지주회사 내 20~30대 직원 10명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만들어졌다. 신한금융지주는 위원회 운영 관련 모든 결정권을 MZ세대 직원들에 부여하는 등 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했다.


지난 3일 열린 첫 회의에서 구성원들은 위원회의 명칭을 직접 결정했다. 향후 운영방식, 과제 발굴 및 추진 등 모든 활동을 자치 회의를 통해 선정하고 직접 수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신한금융, BNPP카디프손보 인수···종합금융 완성 신한금융, 1.5조 규모 마곡 복합시설 PF주선 배달과 뱅크의 결합을 주목하는 이유 신한금융지주, 사상 첫 분기배당···주당 300원

후렌드란 '후(who·누구)와 프렌드(friend·친구)'의 합성어로, 누구와도 친구가 될 수 있는 MZ세대의 특성을 지칭한다. 직급과 소속 등을 뛰어 넘어 모두가 막힘없이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향후 '후렌드 위원회' 운영을 통한 성과 및 개선점을 분석한 뒤 MZ세대 중심 자치 조직 구성을 전 그룹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금융지주는 직위 및 호칭, 드레스 코드, 휴가결재 프로세스 개선 등 직원들의 일상 관련 영역부터 'RE:BOOT'를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현재 직위 체계를 팀장-팀원 체계로 간소화 했으며, 호칭은 개개인의 개성을 살려 자유롭게 선정하기로 했다. 복장 역시 정장, 비즈니스 캐주얼 등 별도 지정 없이 시간과 장소, 상황(Time, Place, Occasion)를 감안해 직원 스스로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꿨다. 휴가도 부서장 결재 없이 팀원들과 일정만 공유한 뒤, 스스로 결재하고 다녀올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신한금융지주 관계자는 "'RE:BOOT 신한' 프로젝트를 통해 틀에 박힌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롭고 혁신적인 문화를 확산하고 변화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 한다"며 "과거와 다른 디지털 일류 그룹으로 새롭게 재가동 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