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금융위원장에 고승범 금통위원 내정
김현기 기자
2021.08.05 11:06:56
"금리 인상 통한 금융안정" 주장론자… 금융감독원장은 정은보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5일 11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내정자. 한국은행 제공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위원이 신임 금융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됐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5일 고 위원을 금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고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아메리칸대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행정고시 28회 출신으로 금융위원회 상임위원과 사무처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으며 현재 한국은행 금통위 위원으로 재임 중이다. 


금융 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가 깊고, 최초로 금통위 위원을 연임하는 등 전문성과 역량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그는 지난 2003년 신용카드 사태, 2011년 저축은행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사태 처리를 주도하는 등 가계부채 리스크 대응을 직접 경험했다. 조용하고 합리적인 성품으로 많은 후배들이 따른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거시경제와 금융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경제·금융 위기 대응 경험 등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대응 금융 지원, 가계부채 관리, 금융산업·디지털금융 혁신, 금융소비자 보호 등 금융 현안에 차질없이 대응하고, 기획재정부 등 관계 기관과의 긴밀한 소통·협력을 통해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은성수 "현장 부담 큰 금소법 시행, 효율화 방안 모색" 금융위, '그린금융협의회' 신설 추진 윤석헌 "은행, 충분한 손실흡수능력 유지해야" 윤석헌 "국내 금융사, 포세이돈 원칙 대응해야"

특히 고 후보자는 금리 인상을 주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물이어서 인사 후 한은 금통위가 기준금리 상향을 추진할 것인지 관심이 쏠린다.  


고 후보자는 최근 열린 금통위 회의에서도 기준금리 인상을 강력하게 주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은행이 지난 3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고 후보자는 "금융안정을 고려하면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최근 정부 대책에도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부동산시장 등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이 지속되고 있어 우려된다"며 "금융안정에 더 가중치를 둬 기준금리를 현 0.50%에서 0.75%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총 7명의 금통위 위원 중 이날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주장한 이는 고 후보자 단 한 명이었다.


금융위원장 지명에 이어 3달간 공석이었던 금융감독원장도 같은 날 내정됐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위 의결을 거쳐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정은보 전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대사를 임명 제청한다고 밝혔다. 정 내정자는 대일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재무부와 재경부, 기획재정부에서 공직 생활을 했고 금융위원회 사무처장과 기획재정부 차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에선 방위비분담 협상을 성공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금융위는 정 내정자에 대해 "금융 정책 및 국제금융 분야에 대한 탁월한 업무전문성과 거시경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경험이 있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변하는 국내외 금융환경에 대응해 금융감독원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금융감독원의 새로운 도약과 신뢰 제고를 견이해나갈 적입자로 평가된다"고 임명제청 배경을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