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CJ CGV, 2Q 영업손실 대폭 줄였다
최홍기 기자
2021.08.06 16:49:52
지난해 2분기 영업손실 1305억원→ 올 2분기 영업손실 573억원으로 개선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6일 16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CJ CGV가 올 2분기 적자폭을 대폭 줄이는데 성공했다. 여전히 실적 부진에 허덕이고 있지만, 허리끈을 바짝 죄이면서 반등 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분석이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CJ CGV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617억원, 영업손실 57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88.7% 증가했으며, 영업적자는 616억원이나 줄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됐지만 할리우드 기대작들이 연이어 개봉하면서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아울러 상영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 및 운영 효율화 덕분에 영업손실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 CJ CGV의 설명이다.


국가별로 살펴 보면 국내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신작 영화의 꾸준한 개봉에 힘입어 관객이 증가했고 적자폭도 크게 줄였다. CGV의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741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405억원으로, 701억원을 기록했던 전년 2분기 대비 크게 감소했다.

관련기사 more
CJ그룹의 눈길 끄는 'CGV 일병 구하기' 전략 '벼랑 끝' 극장업계, 정부 지원 호소 CJ CGV, 코로나 블루에 1Q도 부진…적자폭은 축소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2분기 영업이 중단됐던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우도 올해 속속 영업을 재개하며 영업적자를 대폭 개선했다.


중국은 지난해 2분기 29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올해 2분기에는 15억원의 적자에 그쳤다. 청명절과 노동절 연휴에는 코로나19 이전 관객수를 뛰어넘으며 실적 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했다. 다만 '써니' 리메이크 등 로컬 콘텐츠의 흥행이 예상보다 못 미치면서 2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실패한 점은 다소 아쉬웠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 등 할리우드 콘텐츠가 실적을 견인해 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든 46억원을 기록했다. 


베트남은 5월 중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일부 극장 영업을 중단하면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매출은 1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8% 증가했지만, 영업손실은 20억원을 기록했다. 


터키는 현지 방역당국의 영업중단 명령이 장기화되면서 지난해와 같은 매출 공백이 이어졌다. 매출 2억원, 영업손실은 41억원에 달했다. 다만 영업중단 기간 중 임차료 감면으로 영업손실 폭을 크게 줄였다.


CJ CGV의 자회사 CJ 4D플렉스는 미국, 유럽 등 해외 극장 대부분이 운영을 재개하면서 매출 회복세를 보였다. 4DX에 특화된 할리우드 콘텐츠도 개봉하면서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매출은 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9% 늘었고, 영업손실은 25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CJ CGV는 2분기에도 여전히 적자를 기록했지만 매분기 적자폭 축소 추세를 주목하고 있다. 


허민회 CJ CGV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보고 싶은 콘텐츠가 개봉하면 관객은 극장을 찾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백신 접종 속도가 올라가면 관객 회복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콘텐츠의 가치를 높여주는 최적의 공간으로, 극장만이 가진 개성과 매력을 더욱 강화해 3분기에는 턴어라운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