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창원산단 RE100 지원 본격 추진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RE100 추진 위한 MOU 체결
창원SG에너지컨소시엄과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 한국 RE100위원회 관계자들이 지난 9월 29일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RE100 추진을 위한 MOU를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SK에코플랜트


[팍스넷뉴스 김호연 기자] 친환경·신에너지 사업에 집중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를 선언한 SK에코플랜트가 국내 기업들의 RE100 달성을 지원한다.


SK에코플랜트는 창원SG에너지컨소시엄이 지난달 29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 한국 RE100위원회와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RE100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주진우 SK에코플랜트 에코에너지솔루션스그룹장 ▲박민원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 단장 ▲진우삼 한국 RE100위원회 위원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의 에너지 전환과 창원지역 기업의 RE100 추진이 협약의 주요 목적이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의 100%를 친환경적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발전된 전력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창원SG에너지컨소시엄은 RE100 기업 발굴 및 사업 추진한다. 한국 RE100위원회는 인증을 위한 자문 및 지원,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은 사업성과 발굴 및 홍보 등을 각각 담당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1월부터 내년 12월까지 3년간 국비 191억원, 지자체 139억원, 민간 63억원 등 총 393억원을 투입한다. 지난해 10월 창원SG에너지컨소시엄(SK에코플랜트, SK C&C, SK디앤디, 그리드위즈, 누리플렉스,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주관사업자로 선정됐다.


창원SG에너지컨소시엄은 이 사업에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창원시 북면 동전산업단지 내에 발전소(가칭 창원 SG에너지발전소)를 건립한다. 여기서 태양광 2.8MW, 수소연료전지 1.8MW, 에너지저장장치(ESS) 3MWh, V2G(Vehicle To Grid) 74KW를 생산·공급할 계획이다. 지자체, 사업단 및 참여사들은 이번 사업을 통해 RE100 수용 기업 최소 8개사를 선정·지원하고 향후 산업단지 입주기업들에게 RE100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진우 SK에코플랜트 에코에너지솔루션스그룹장은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기업들이 글로벌 RE100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RE100 인증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기술적 지원을 위해 참여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우삼 한국 RE100위원회 위원장은 "국내외 RE100 정책·기술기준 정보 및 교육 제공, RE100 캠페인 참여 희망기업에 대한 자문 지원, 컨소시엄 자체 RE100 인증에 대한 글로벌 RE100 전환 지원, RE100 참여 기업에 대한 글로벌 홍보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박민원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 단장은 "이번 사업은 전국 10개 스마트산단 중에 창원이 처음으로 시작했으며, 기업들의 RE100 지원을 위한 표준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운영되기 위해서는 RE100 수용가와 에너지 공급사가 모두 만족하는 사업모델 발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사업의 성과 확산, 신사업 발굴 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신임 대표이사 선임

폐기물사업 점유율 1위 견인…"추가 사업확장 기대"

'폐기물처리' 한솔EME, 매물로 나올까

최근 수익성 하락, 사업 다각화 노리는 IS동서 등 관심

몸값 치솟는 KG ETS 에너지사업부문, 배경은

예상 매각가 5000억, EBITDA 17배 수준…ESG 확대·양호한 입지조건은 장점

"환경사업 추진 SK에코플랜트, 목표 EBITDA 9000억"

삼성증권 보고서…에코솔루션 현금창출력 기반, 친환경·신재생에너지로 확대

SK에코플랜트, M&A 시장 큰 손으로

'1.7조' 투자, 공격적 사업확장…잠재매물 플랜트에는 러브콜 이어져

최태원에게 주택사업이란

올해까지 건설부동산 업계에서 5년째 몸담고 있지만 요즘처럼 집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적이 없었던 것 같다...

SK에코플랜트, 플랜트사업 분할 검토

M&A 등 사업 확장에 재무부담 증가…사실상 매각할 듯

SK, '대체 단백질' 650억원 추가 투자…SPC삼립과 협력

美퍼펙트데이 지난해 540억 이은 추가 투자... 대체식품 공동투자 진행

SK에코플랜트, 탈석탄 선언 초읽기

고성 화력발전소 EPC 후 사업부 분할…RE100 가입 지원 본격화

SK에코플랜트, 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 나서

한수원·블룸에너지와 MOU 체결

SK에코플랜트, 美 블룸에너지에 3035억 투자

지분 5.4% 확보, SPA·CCA 등 체결…연료전지 사업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