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M&A 자문으로 돈 버는 BofA·시티, 미국 금융주 뜬다
심두보 기자
2021.10.14 22:40:19
3분기 자문 수수료 전망치 상회…시티그룹 주가 상승 여력 28%
출처=unsplash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3분기 미국 상장사의 실적 발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미국 투자은행의 실적이 두드러집니다. 투자은행의 주가 역시 코로나 19 직후 급락했지만, 이내 빠른 속도로 회복했죠.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 투자은행의 일거리가 늘어난다는 불문율이 이번에도 적용되었습니다.


격변의 시기에 기업들은 자신들이 포기해야 할 것과 강화해야 할 것을 더욱 명확하게 정합니다. 또 코로나 19와 같이 대형 이벤트로 인해 특정 기업은 더 돈을 벌고, 또 일부 기업은 큰 손실을 보면서 M&A는 활발해집니다. 더욱이 이번 팬데믹처럼 정부가 유동성을 키우게 되면 사모펀드(PEF)의 자금력이 더욱 증대되고, 이는 더 많은 기업 거래로 이어지게 됩니다.


투자은행은 다양한 기업 간 거래에서 자문을 제공하며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런 자문은 매우 높은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경험과 인력이 풍부한 미국의 투자은행은 이 같은 특수에 직접적인 수혜를 입게 됩니다. 그럼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와 시티그룹의 실적을 살펴볼까요?


◆추정치 앞지른 BofA "M&A 파이프라인 상위 수준"

관련기사 more
'활용도 200%' 미국 테마 ETF 3 매장 매출 감소한 도미노피자, 주가 상승세 꺾였다 미국 완구주 해즈브로 '상승 여력 28.6%' 아마존, 내년에도 재택·원격 근무 이어간다

무슨 일이지?

BofA는 M&A 자문 부분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에만 6억 5400만 달러(7760억 원)를 벌어들였죠. 또 투자은행 부문에서 총 수수료 수익은 무려 22억 달러(2조 6100억 원)에 달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BofA에 자문을 의뢰한 것이죠.


또 은행의 오랜 본업인 대출도 전 분기보다 1% 늘었습니다. 순이자 수입은 이전 분기보다 10% 증가한 11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폴 도노프리오 BofA CFO는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수수료 기반 비즈니스는 강력한 시장의 혜택을 계속 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4분기 투자은행 실적에 대해 언급하기 이르지만 M&A 파이프라인은 상위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 진행 중인 M&A 자문 건이 많으며, 자문이 완료된 후 거둘 수익도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여기부터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멤버십 머니네버슬립 가입자를 대상으로만 공개됩니다. 가입은 네이버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 주식 투자자를 위한 소식을 전합니다. 미국장 개장 전과 마감 후 시장 요약 정보와 개별 종목을 깊이 다룬 오리지널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구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합니다.


콘텐츠 계속 보기

머니네버슬립 바로 가기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