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쎌마테라퓨틱스, 베빅 지분 인수 계약 해지 外
민승기, 김새미, 이호정 기자
2021.11.01 10:37:37

쎌마테라퓨틱스, 베빅 지분 인수 계약 해지

[딜사이트 민승기, 김새미, 이호정 기자] 쎌마테라퓨틱스(이하 쎌마)가 거래재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쎌마는 러시아 방사선 의료기기업체인 베빅(Bebig)을 인수하기 위해 체결한 주식 양수도 계약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1일 밝혔다. 쎌마는 지난해 베빅의 지분 51%를 인수하기로 계약을 체결했으나 추가적인 자금조달에 대한 부담과 현재 회사 상황을 고려해 계약 해지를 발표했다. 쎌마는 베빅 인수에 대한 권리를 러시아 백신 유통제조기업 엠피코퍼레이션에 넘겨주고 엠피코의 210억원 규모 전환사채(CB)를 인수했다. 결국 거래재개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쎌마는 베빅의 불확실성을 제거한 셈이다.

◆바이오플러스, 노블젠 지분 투자…바이러스약 공동개발

정현규 바이오플러스 대표이사(왼쪽)와 김태현 노블젠 대표이사.

바이오플러스가 최근 이사회를 통해 노블젠에 대한 약 30억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 투자를 결정하고, 광범위 바이러스 치료제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 참여 형태로 진행되며, 취득 주식은 1만7142주, 취득 금액은 29억9985만원이다. 취득 후 지분비율은 5.53%이다. 노블젠은 광범위 바이러스 치료제(항바이러스제) 연구개발 전문 기업으로, 바이러스의 유전자형에 상관 없이 치료 효능을 보이는 항바이러스 물질 'NVG308' 미니항체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오플러스와 노블젠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바이러스성 피부질환 타깃의 광범위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항바이러스 물질(NVG308) 및 바이러스 치료제 위탁생산(CMO) 추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및 판매, 시장 확보 등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데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삼바로직스, ESG 종합평가 'A등급' 획득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에서 발표한 '2021년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공표'결과에서 전 부문 A등급 이상을 받으며, 바이오의약품 전문기업 최초로 종합평가 'A등급'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는 국내 765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환경경영,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등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국내 대표적인 ESG 평가 지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평가에서 사회적책임경영 부문은 A+, 환경경영과 지배구조 부문은 A등급을 받으며 지난해 B+등급 대비 향상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알테오젠, SC원천기술 제형 최적 조건 특허 출원

알테오젠은 재조합 인간히알루로니다제(ALT-B4)의 피하주사 제형에 대한 최적 조건을 발견해, 기존 개발사의 피하주사 제형보다 인간히알루로다제의 안정성이 더 향상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최적 조건의 제형특허를 출원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특허 출원으로 신규 항체의 피하 주사 제품은 물론 기존 개발사에 의해 특허 장벽이 존재했던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피하주사 제형 개발의 영역으로까지 확장할 수 있는 제형 기술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이번에 재조합 인간히알루로니다제 피하주사에 대한 제형특허는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유방암 치료제 허셉틴, 퍼제타 및 다른 블록버스터 항체 치료제들의 피하 주사형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할 수 있는 독보적인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삼진, 마그네슘 액제 '엠지에버 액' 출시

삼진제약은 글리세로인산마그네슘, 비타민, 산화아연이 함유된 영양제 '엠지에버 액'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엠지에버의 주성분인 글리세로인산마그네슘은 현대인의 필수 영양소로서 에너지 생성 및 근육 이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여러 종류의 마그네슘 중 물에 잘 녹는 유기염 마그네슘에 속한다. 이로 인해 위산이 적은 경우에도 쉽게 분해돼 이에 따른 위장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흡수가 빨라 생체이용율이 높다. 엠지에버에는 글리세로인산마그네슘 외에도 피로회복 및 에너지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타민B' 3종과 체내 면역력 증강 및 성장과 발달 그리고 생식능력개선에 도움이 되는 '산화아연'도 함유돼 있다. 

관련기사 more
쎌마테라퓨틱스, 벼랑 끝 위기…"상폐 사유 또 발생" 대웅제약 "ITC, 수입금지 명령 무효화...리스크 해소" 바이오플러스, 신사업 진출 본격화 쎌마테라퓨틱스 "미확인된 루머, 법적 대응할 것"

◆파멥신, BIO EU 2021 참가…기술이전 논의

파멥신이 '바이오 유럽 2021'(Bio-Europe 2021)에 참가해 자사 플랫폼 기술 및 파이프라인 기술이전(L/O)을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파멥신은 이번 행사에서 30여개의 다국적 제약사와 자사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올린베시맙, PMC309, PMC-403 등의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신약 후보물질들의 기술이전 미팅을 진행했다. 특히 면역항암제 신약 후보 물질인 PMC-309와 혈관 정상화 물질인 PMC-403에 대해 관심을 갖는 업체가 많았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파멥신 관계자는 "이번 바이오 유럽 기간 중 글로벌 제약사나 바이오 공학 등 다양한 유형의 기업이 미팅요청을 했다"며 "이번 미팅의 성과가 글로벌 라이센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사 이후 논의과정도 충실히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이노베어 창업스쿨' 공모전 개최

대웅제약은 '이노베어 창업스쿨 공모전'을 개최하고 12월15일까지 응모를 받는다고 1일 밝혔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역량을 가진 연구자 또는 기업가를 선발하고 사업화 노하우를 전수해 창업을 돕거나, 기술이전 또는 공동연구개발을 진행하거나, 창업 초기에 드는 초기비용을 제공함으로써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모집 대상은 관심기술 6개 분야로 ▲세포·유전자 치료제 ▲항암·자가면역·섬유증질환 합성신약 파이프라인 및 플랫폼 기술 ▲신규 모달리티(Modality) 신약 ▲약물 전달 플랫폼 ▲디지털 치료제 ▲줄기세포 플랫폼이다. 공모전에 응모하려면 대웅제약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뒤 지원분야를 선택해 12월15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opencollaboration@daewoong.co.kr)로 제출하면 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