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은행주, '배당 확대+추가 금리인상' 기대에 상승
강지수 기자
2021.12.15 08:39:48
은행주 평균 배당수익률 예상치 6.1%···코스피200 평균 2.4% 상회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5일 08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배당락일(12월 29일)까지 10영업일이 남은 가운데, 은행주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고배당 기대감과 함께 내년도 금리인상에 따른 실적 개선이라는 주가 상승 재료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주는 이번 달 들어 꾸준히 상승했다. 신한지주는 5.53%, KB금융은 6.49%, 하나금융은 8.05%, 우리금융은 6.02% 올랐고, 지방금융지주인 BNK금융 6.27%, DGB금융 5.51%, JB금융 4.10% 등 일제히 상승했다. 


이같은 주가 상승에는 전통적인 고배당주로 꼽히는 은행주에 투심이 쏠린 점도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해석된다. 은행주 평균 배당수익률(주가 대비 배당금 비율) 예상치는 약 6.1%로, 코스피200종목 평균 예상치인 2.4%와 비교해 높은 수준이다.


특히 올해는 은행주 배당 전망이 더욱 밝다. 금융지주들은 지난해 금융당국이 코로나19로 배당성향을 20% 이내로 제한하는 자본관리권고안을 의결함에 따라 소극적인 배당을 펼쳤다. 그러나 올해는 금융당국이 배당제한권고를 해제하고, 금융지주들이 잇달아 최대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난해보다 배당을 확대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구체적인 종목을 보면, 가장 배당수익률 예상치가 높은 곳은 우리금융지주(7.1%)다. 앞서 우리금융은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내부등급법이 승인되면 자본적정성을 유지하는 선에서 주주환원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최근 완전민영화가 완료되면서 주주친화적인 행보를 보이기 위해서도 배당을 늘릴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관련기사 more
얼라인파트너스, '고배당' JB금융지주 지분 인수 '만년 저평가' 탈출 기회 잡을까 JB금융, 작년 非은행 호조에 최대 순익 하나금융 "자사주 매입·소각 긍정적 검토"

이밖에 하나금융(6.85%)·DGB금융(6.67%)·기업은행(6.51%)·BNK금융(6.46%)·JB금융(6.3%)·신한지주(5.84%), KB금융(4.0%) 등도 코스피 평균대비 높은 배당수익률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아울러 은행주는 고배당주 매수 시 발생할 수 있는 배당락 우려에서도 비껴갈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배당락일 주가가 배당수익률보다 클 경우 손실을 볼 수 있는데, 고배당주들의 경우 배당락일에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반면 전문가들은 내년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추가 금리인상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은행 실적 개선 재료가 분명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김도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은행업은 대출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순이자마진 확대 영향으로 탑 라인(top line)의 견조한 증가가 예상된다"면서 "장단기 금리차가 멀티플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할 수는 없지만, 경제 정상화를 기반으로 장기금리의 완만한 상승이 예상돼 은행주의 가치 회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Pixabay제공>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