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현대차, 세계 최고 디지털 가상공장 구축 나선다
유범종 기자
2022.01.07 16:39:04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완공 맞춰 스마트공장 메타버스 플랫폼 구현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현대자동차가 내년 말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완공에 맞춰 세계 최고 수준의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가상공장을 구축한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과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혼합 현실을 말한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공장 운영을 고도화하고 제조 혁신을 추진해 그룹 비전인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22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2)'에서 유니티(Unity)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니티는 글로벌 메타버스 환경 구축과 실시간 3차원(3D) 콘텐츠 개발·운영 플랫폼 회사다.


양사는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실시간 3D 메타버스 플랫폼에 현실의 스마트공장을 그대로 구현한 디지털 가상공장 '메타팩토리(Meta-Factory)'를 구축하기로 했다. 물리적 사물과 세계를 디지털 세상에 똑같이 옮겨내는 것을 뜻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개념을 바탕으로 실제 공장과 동일한 쌍둥이 공장을 가상공간에 설립하는 것이다.


(사진=현대차-유니티 MOU 인포그래픽 스틸컷.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는 먼저 2022년 말 싱가포르 주롱 혁신단지에 부지 4만4000㎡, 연면적 9만㎡, 지상 7층 규모로 건립되는 HMGICS를 그대로 구현한 1단계 메타팩토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후 2025년까지 최종 구축을 마무리하고 기술 고도화를 이어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차그룹,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스타트업 모집 트럭도 친환경 시대…'포터EV' 잘 팔리네 현대차그룹, '모빌리티 솔루션' 선도 박차 현대차, '메타 모빌리티'로 이동자유 실현

현대차는 이 과정에서 메타팩토리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개선할 수 있는 제조현장내 과제를 발굴하는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유니티는 메타팩토리 설계와 실시간 이미지 렌더링 기술 제공, 맞춤형 시스템 개발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차는 메타팩토리 도입으로 향후 HMGICS를 포함한 실제 공장의 운영을 보다 고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또한 이번 협력을 기점으로 생산기지를 넘어 다양한 사업분야에 메타버스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메타팩토리를 구축하는 이번 협업을 통해 HMGICS는 제조혁신분야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미래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