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국민연금 대표소송, 국민-기업-연기금 승자없는 게임"
이진철 기자
2022.02.07 15:13:24
전경련, 좌담회…"대표소송은 관치⸱여론재판 수단될 것"
전경련이 7일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국민연금 대표소송, 바람직한가' 좌담회에서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왼쪽부터), 최광 한국외대 명예교수, 허희영 한국항공대 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전경련 제공

[딜사이트 이진철 기자] 정부 영향력이 강한 국민연금이 대표소송을 제기하고, 소송 권한을 산하 위원회에 불과한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책위)에 일임하는 것은 '독립성'과 '전문성'에 모두 역행하는 처라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부회장은 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국민연금의 대표소송, 국민을 위해 바람직한가' 좌담회에서 "정부는 그동안 국민연금이 기업을 감시⸱규제하는데 걸림돌이 되어 왔던 제도들을 꾸준히 제거해 왔다"면서 "대표소송 제기는 이러한 기업 지배의 최종 마무리 단계"라고 지적했다. 권 부회장은 "수책위의 결정으로 실제 소송이 이루어진다면 국민연금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상장사를 통제하는 무소불위의 기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좌담회 참석자들은 "국민연금의 대표소송 제기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입을 모았다.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위원을 역임한 허희영 한국항공대 총장은 국민연금의 대표소송이 연기금, 기업, 국민 모두에게 해가 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허 총장은 "국민연금이 소송에서 질 경우 장기간에 걸친 소송비용으로 기금의 주인인 국민만 피해자가 된다"면서 "소송에서 이기더라도 소송 자체로 기업 이미지가 훼손되고 주가가 떨어져 기업, 연기금 모두 손해를 볼 것"이라고 예상했다.


허 총장은 기업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했다. 그는 "10년 전의 경영활동에 대해서도 소송이 가능해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이는 결국 기업의 투자 위축, 소극적⸱보수적 경영으로 이어질 것"이라 말했다. 또한 "경영권 방어 수단이 없는 우리 기업환경에서 국민연금의 대표소송을 계기로 한 헤지펀드의 경영권 공격이 한층 쉬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more
기재차관 "공공기금 대체투자 비중 늘려라" "韓기업 M&A, 기존 산업에 치중…헬스케어 제로" "해외진출 제조기업 실적악화, 리쇼어링 기회" 2월 기업 경기전망 부정적…"원자재값·공급망 악재"

보건복지부장관 및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역임한 최광 한국외대 명예교수는 국민연금의 지배구조상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기금운용에 있어서 '감독' 기능만 해야 하는 정부가 직접 '선수'로 뛰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명예교수는 "우리나라는 장관이 위원장인 기금운용위원회 산하에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투자정책전문위원회와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가 설치됐다"면서 "두 위원회 마다 3명의 상근전문위원 임명을 복지부가 관장함에 따라 복지부가 선수로 뛰는 체제가 완벽히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연기금이 세계 최고의 투자 전문가를 거느리고 하루 24시간 자산운용에 전력투구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라고 평가했다.


최 명예교수는 "특정 시민단체나 노조 역시 위원회에 직접 참여하거나 이들의 임용에 영향력을 크게 행사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각국의 정보를 훤히 들여다보고 있는 세계 투자업계가 우리의 기금운용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최 명예교수는 "국민연금이 투자한 기업 내부에 문제가 있거나 기업의 수익성이 낮으면 투자를 회수하면 된다"면서 "정부든 기금운용 전문가든 어느 누구도 기업경영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경영에 개입할 수 없고 개입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