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LS전선, '통신용 스마트 케이블' 사업 박차
백승룡 기자
2022.03.08 17:02:55
5G·IoT 등 통신산업 진화, 장거리·해킹방지용·경량소재 케이블 상용화
LS전선의 PoE 케이블 'SimpleWide'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LS전선이 통신용 스마트 케이블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해 5G, 빅데이터 등 통신산업의 발달에 맞춰 케이블도 △장거리 PoE(Power over Ethernet) 케이블 △해킹방지용 광케이블 △경량 소재 케이블 등으로 진화하고 있다.


8일 LS전선에 따르면 현재 주력하고 있는 통신용 스마트 케이블은 PoE(Power over Ethernet) 케이블이다. 이는 데이터와 전력을 동시에 보낼 수 있는 케이블로, 랜선과 전력선이 하나로 합쳐진 것이다. 별도의 전원 케이블이 필요 없어 천장과 틈새 공간 등 전원 설치가 어려운 곳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LS전선의 PoE 케이블 'SimpleWide™(심플와이드)'는 전송거리를 2배로 확대한 제품이다. 기존 PoE 케이블의 전송거리는 100m에 그쳐, 매 100m 간격으로 허브와 스위치 등을 통해 전송거리를 늘려야 했다. LS전선의 '심플와이드'는 전송거리가 길어진만큼 연결에 필요한 허브와 스위치 등을 줄일 수 있어 장치·공사 비용을 5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LS전선은 해킹 방지용 광케이블도 상용화에 나섰다. 특수 광섬유를 사용하고 코팅을 강화해 정보의 불법 유출과 교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목적이다. LS전선 측은 "일반 광케이블은 이메일, 금융거래, CCTV 화면 등 오가는 정보를 거의 모두 빼낼 수 있는 데도 무방비 상태인 경우가 많다"며 "특히 금융, 방위산업, 데이터센터, CCTV 등을 중심으로 해킹 방지 광케이블의 도입이 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LS전선, 중소기업 손잡고 동반성장 강화 구자은 LS 회장, '양손잡이 경영'…디지털 전환 가속 LS그룹 초대 기틀 닦은 구자홍 회장 별세 A등급 회사채 '희비'…LS전선, 투자심리 되살릴까

경량화 케이블도 상품화했다. 케이블을 보호하는 차폐 소재에 차세대 소재인 탄소섬유를 사용한 제품이다. 탄소섬유를 사용하면 케이블의 무게가 10~20% 이상 가벼워지고, 유연성과 내구성은 30% 이상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S전선은 스마트공장과 빌딩의 설비 가동과 시스템 관리 등에 사용하는 랜(LAN) 케이블에 우선적으로 탄소섬유를 적용한 상태다.


LS전선 관계자는 "경량화 케이블은 유연성과 내구성이 높아 전기차와 철도, 항공, 선박 등 모빌리티와 산업용 로봇, 엘리베이터 등 무빙 설비를 중심으로 사용이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