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우아한형제들, '사실상' 흑전 이뤘다
최보람 기자
2022.03.31 16:37:30
매출 94% 급증 속 일회성 요인에 순손실 1400억
이 기사는 2022년 03월 31일 16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우아한형제들 배민트렌드 2021 레포트 캡쳐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배달시장 확대 덕을 톡톡히 보며 매출 2조원을 달성했다. 흑자전환도 이루면서 수익정상화의 기틀을 잡아가는 모습이다.


31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의 연결기준 작년 매출은 2조88억원으로 전년 대비 94.3% 증가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배달시장이 지속 성장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우아한형제들은 수익성 또한 전년에 비해 크게 개선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기간 우아한형제들의 영업적자와 순손실은 각각 757억원, 1415억원을 기록했다. 수치만 보면 영업적자는 전년보다 645억원, 순손실은 929억원 각각 늘었으나 이는 '회계상 손실'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김봉진 의장이 직원과 라이더들에게 자신이 보유 중인 딜리버리히어로(DH)주식을 증여한 게 비용으로 잡힌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우아한형제들, 베트남서 재연한 '출혈경쟁 시즌2' '제로섬 게임' 빠진 배달(配達)의 민족 쿠팡, '줄지 않는 적자' 왜 우아한청년들-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료 협상 합의

회계기준상 대주주가 보유 중인 주식을 임직원들에게 무상증여할 경우 회사는 손익계산서에 이를 비용항목에 넣고 재무제표에는 자본으로 산입해야 한다. 이에 우아한형제들은 김 의장이 직원 등에게 증여한 주식에 대해 1613억원의 인건비(주식보상비용)로 적용했다. 이를 소거하면 우아한형제들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모두 흑자전환한다.


업계에선 우아한형제들이 고정비 대비 매출이 크게 확대되면서 실적개선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회성 요인을 제거하더라도 영업이익률이 4.3%에 그치는 등 플랫폼 1위 사업자치곤 낮은 수익성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경영정상화를 논하긴 어렵단 반응도 나오고 있다. '단건배달' 확대 트렌드로 1년 새 외주용역비 지출액이 3294억원에서 7864억원으로 138.7% 폭증했단 점도 실적에 부담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