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월마트 매출은 늘었지만…
심두보 기자
2022.05.18 08:06:38
EPS가 전망치 하회하며 주가 급락
이 기사는 2022년 05월 18일 08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월마트가 17일(현지시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어요. 1분기 매출은 1415억 7000만 달러로 블룸버그가 집계한 전망치인 1390억 9000만 달러를 상회했어요. 그러나 주당순이익(Adjusted EPS)은 1.3달러로 전망치인 1.48달러를 밑돌았습니다. 견조한 소비 지출로 매출은 늘었지만, 식료품과 연료, 그리고 인건비 등의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은 떨어진 거예요.


인플레이션이 긍정적이면서도 부정적인 효과를 동시에 낸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소비자들은 물가가 높아지면서 저가 소매업체에 대한 방문을 선호하게 되었어요. 월마트에겐 긍정적이죠. 그러나 월마트 역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상승의 영향을 받아 더 많이 팔면서도 수익성은 챙길 수 없었던 거죠.


칼 더글러스 맥밀런 월마트 CEO는 "결과는 예상 밖이었고 이례적인 환경을 반영했다"며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식료품과 연료 가격의 인상은 운영 비용에 더 큰 압력을 줬다"고 전했어요.


그래서?

월마트는 다음 분기에 더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조금은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월마트는 비용 압박이 올해 내내 수익성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관련기사 more
ESG 인덱스 "테슬라는 빠지자" 성장주 vs. 가치주 프레임의 종말 MS, 공격적인 임금 인상 왜? 사람 붐비는 월마트

가이던스에도 변화가 있었어요. 월마트는 이번 실적 보고에서 2분기 매출이 4%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어요. 이는 기존 3%보다 늘어난 수치에요. 그러나 EPS는 1% 감소할 것으로 봤는데, 지난 2월 가이던스인 한 자릿수 성장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2분기도 1분기처럼 매출은 늘겠지만, 수익성은 좋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에요.


주가는 어때?

월마트의 주가는 17일(현지시간) 11.38% 하락한 131.35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장 개시 전 발표된 1분기 실적의 영향 때문이죠. 이번 하락으로 월마트는 올해 소폭의 주가 상승을 모두 반납하게 됐습니다.


반면 같은 날 역시 실적을 발표한 소매업체 홈디포의 주가는 1.67% 상승했어요. 이 소매업체는 전망치를 상회하는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홈디포는 건축 자재와 도구 등을 유통하는 기업으로 월마트보다 더 좁은 카테고리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