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일양약품, 놀텍·슈펙트 등 신약 경쟁력 강화 박차
이한울 기자
2022.06.20 08:05:02
놀텍 적응증 추가 속도·슈펙트 中 진출 눈 앞
이 기사는 2022년 06월 17일 08시 4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한울 기자] 일양약품이 자체개발 신약 놀텍과 슈펙트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 신약은 시판 후 매출 부진 등으로 시장에서 사라진 일부 신약과 달리 꾸준히 처방액을 늘리며 선전하고 있다.


17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일양약품은 항궤양제 신약 놀텍과 백혈병 신약 슈펙트의 국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임상 및 적응증 추가 임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놀텍은 2009년 국내에 출시한 세계 첫 3세대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 제제)다. 기존 1~2세대 PPI제제는 약물 지속 시간 부족과 약물 상호 작용으로 인한 부작용, 느린 약효 발현 시간 등의 한계가 존재했지만 놀텍은 이 같은 한계점을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재 해당 성분의 PPI(위산분비억제제) 약물은 놀텍이 유일하다.


놀텍은 시판 후 10년간 축적된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꾸준히 처방액을 늘려가고 있다. 의약품 조사기관 유비스트에 따르면 놀텍의 처방액은 2018년 282억원, 2019년 334억원, 2020년 380억원, 지난해 375억원을 기록하며 일양약품을 대표하는 블록버스터 약물로 자리매김했다. 미란성식도염(ERD)의 단기치료 ▲십이지장궤양의 단기치료 ▲위궤양의 단기치료▲헬리코박터필로리에 감염된 위·십이지장궤양의 재발 방지를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등 4가지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는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일양약품 3세 정유석, 연이은 자사주 매입 왜 주가 방어 나선 일양약품 오너일가 '오너家 3세' 정유석, 경영승계 시동? 일양 라도티닙, 코로나19 치료 효과 '입증 실패'

일양약품은 놀텍의 이 같은 성장세에 적응증 추가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예방 적응증을 얻기 위한 임상을 진행 중이다. 작년 3월 비미란성역류질환(NERD) 적응증 추가에 실패한 일양약품은 이번 적응증 확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슈펙트는 2012년 신약 허가를 받은 아시아 최초의 만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 다국적사 치료제에 비해 경쟁력 있는 약가를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일양약품은 슈펙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국 임상과 파킨슨병 치료제를 적응증으로 프랑스에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에서 슈펙트는 현재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회사 측은 상반기 중 종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양약품은 중국법인 양주일양을 통해 슈펙트 생산라인을 갖춰 놓고 최종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2020년 10월에는 동물실험을 통해 파킨슨병 치료 효능이 있다고 확인돼 프랑스에서 임상 2상에 돌입했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놀텍은 코로나19 사태로 처방의약품 시장이 침체됐음에도 호실적을 지속하고 있고 슈펙트 역시 다국적사 위주의 시장에서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며 "신약들의 해외 진출과 적응증 추가 등으로 시장을 더욱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