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애플 vs 스포티파이, 경쟁 본격화?
전경진 기자
2022.07.18 09:22:10
독점 음원 수 확대, 경쟁력 제고…애플TV+ 등 구독 서비스 사업 키우기 '총력'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8일 09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머니네버슬립 유튜브 채널과 뉴스레터,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15일(현지시간) 애플은 '애플뮤직' 전용 독점 음원을 잇달아 공개했습니다. 캐리 언더우드, 테닐 타운스 등 가수들이 부른 노래를 배포한 것인데요. 두 가수의 노래는 애플의 뮤직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기술적 도움을 받으며 제작됐습니다.


현재 애플은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 스포티파이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기업으로 애플보다 앞선 곳인데요. 애플이 스포티파이의 아성을 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순수 제작 콘텐츠 수 늘리기에 나선 모습입니다. 이외에도 애플은 애플뮤직 내 복수의 스트리밍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구독자를 유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애플페이 때문에…애플, 집단소송 걸렸다 경기침체, 애플에 '치명적 위기' 될까 TSMC "우리는 계속 호실적" 애플의 새로운 보안기능 'Lockdown mode'

사실 애플은 애플뮤직에만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애플은 다양한 구독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애플TV+', 구독형 게임 '애플아케이드' 등이 대표적입니다. 


애플은 구독서비스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별도 요금제까지 내놨습니다. '애플원'이란 것인데요. 월 15달러 가량을 내면 애플이 제공하는 모든 영상, 음악, 게임 등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그럼 왜 구독 서비스 사업에 공을 들이는 것일까요? 


주력인 하드웨어 기기 사업과 구분되는 강점이 뚜렷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구독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 사업입니다. 한번 제품을 만들어 두면, 이후 생산 단가가 사실상 0원으로 수렴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죠. 여기에 더해 '구독' 서비스의 특성상 꾸준히, 반복적으로 수익이 창출되는 강점도 있습니다. 애플 입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하드웨어 경쟁력과 시장 지배력(고객 충성도)을 바탕으로, 또 다른 부가가치 사업을 노리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어때?


15일(현지시간) 애플의 주가는 150.17달러로 전일 대비 1.15% 상승했습니다. 애플은 인플레이션 및 금리인상에 대한 불안감 속에서도 선전하고 있는 대표적인 빅테크인데요. 최근 한달간 주가는 무려 10.52%나 오른 상태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