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포스코는 왜 비상벨을 눌렀나
양호연 기자
2022.07.24 21:39:28
재무건전성 확보에 전사적 역량 결집...최정우 회장 "체질 개선 기회 삼아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제공/포스코그룹

[딜사이트 양호연 기자] 포스코그룹이 전사 차원의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다. 환율‧금리‧물가 등 '3高 영향 본격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비한다는 이유다. 이에 따라 그룹사는 위기대응 긴급 대책을 수립하고 비상경영체제를 통해 적극 대응할 방침을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1일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주재로 그룹내 사장단 및 전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 경영회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이 날 회의에서는 경영환경 불확실성에 따른 철강, 인프라, 에너지, 이차전지소재 등 그룹내 주요 사업별 리스크 요인과 대응방안 등을 중점 논의했다.


포스코그룹은 현 글로벌 경제 상황을 ▲수요산업 부진‧재고자산 증가 등에 따른 글로벌 시장축소 ▲원자재‧에너지 및 금융‧조달 비용상승 ▲원자재‧에너지 공급망 불안 등이 겹친 복합 위기 상황으로 진단하고 이에 대응해 ▲적극적인 수익성 방어 ▲구매‧생산‧판매 등 각 부문의 구조개선을 통한 원가 혁신 ▲해외법인 리스크 점검 ▲투자계획 조정 등을 통한 재무건전성 확보에 전사적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최정우의 복심 포스코케미칼 포스코, 저탄소 철강원료 확보 길 늘린다 포스코, 국내 민간기업 최대 '10억달러' 해외채권 발행 포스코, 인니에 2고로 짓는다

특히 핵심사업인 철강사업은 비상판매체제 운영을 통해 밀마진 하락 방어 등 수익성 확보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밀마진은 철강 제품 판매가에서 주원료비 가격을 뺀 나머지 액수다. 안전‧환경 분야를 제외한 모든 비용을 절감하고 나아가 금융시장 불안 가능성에 대비한 안정적 시재(현금) 확보에 집중하기로 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의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수요 위축과 비용 상승, 공급망 위기 등 복합적인 경제충격을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지금 즉시 그룹 차원의 비상경영에 돌입한다"며 "각 그룹사 경영진들은 각 사별 주요 경영요소들을 면밀히 체크하고 특히 현금 흐름 및 자금 상황이 문제되지 않도록 현금 중심 경영을 한층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신성장 사업 추진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그룹의 신성장 사업은 위기 상황 속에서도 중단 없이 추진 속도를 높여야 한다"며 "위기일수록 방어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오히려 그룹의 미래경쟁력을 제고하고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기회로 삼아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그룹내 사장단 및 전 임원이 참석하는 그룹 경영회의를 매분기 개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그룹 경영실적 및 전망과 위기 대응책 등을 함께 논의하고 경영전략팀을 중심으로 '전사통합 위기대응팀'을 가동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