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회사채시장 하반기 회복, 소규모 분할발행 유리"
김건우 기자
2022.08.29 10:05:15
김은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금리상승에 따른 기업 자금조달 변화' 주제 발표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6일 13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은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팍스넷뉴스 주최로 열린 '2022 증권포럼-금리인상기 기업 자본조달 새 트렌드'에서 '금리상승에 따른 기업 자금조달 변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금리인상기 기업들의 자금조달 어려움이 커진 가운데 회사채 시장이 올 하반기부터 점진적인 회복세로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준금리 인상폭 완화로 통화정책 불확실성이 감소함에 따라 크레딧 스프레드가 축소하며 투자심리 역시 개선될 것이란 분석이다.


김은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은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팍스넷뉴스 주최로 열린 '2022 증권포럼-금리인상기 기업 자본조달 새 트렌드'에서 '금리상승에 따른 기업 자금조달 변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수석연구위원은 "회사채 금리의 기준인 국고채 금리는 기준금리 인상을 빠르게 선반영하면서 은행 대출금리의 기준인 CD(양도성예금증서) 금리 대비 크게 상승했다"며 "특히 올해 2분기 금리급등 이후 회사채 발행이 크게 감소했고, 올해 소폭의 순상환 전환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 회사채 발행시장 진단…"은행대출이 유리, 회사채 선조달 트렌드 끝"

관련기사 more

김 연구원은 기업 자금조달에 있어서 핵심적으로 고려되는 요소로 'CD금리와 국고채 3년물의 금리 차이'를 꼽았다. 기업의 자금담당자들은 이 두 금리의 차이를 바탕으로 은행대출을 할 것인지 회사채를 조달할 것인지 결정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CD금리의 경우 기준금리와 연동되는 반면 회사채 금리는 국고채 3년물 금리를 따르는 경향이 크다.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시장을 반영하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 전이라도 빠르게 금리가 오를 수 있다. CD금리 대비 국고채 3년물 금리가 높은 현재 환경에서는 회사채를 통한 자금조달 보다는 은행대출이 더 유리하다는 의미다.


김 수석연구위원은 "기업 입장에서는 국고채 금리가 높기 때문에 은행이나 기업어음(CP) 등 다른 자금수단으로 회피하는 경향"이라며 "또한 6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서프라이즈 이후 기업 자본조달 트렌드 변화의 핵심은 금리가 오르기 전 회사채를 선조달하려는 트렌드가 끝났다는 점"이라고 진단했다.


◆ 9월 이후 대응전략…"단기물 위주로 미매각 방어"


그는 하반기 회사채 발행 전망에 대해 7~8월은 만기도래 규모 대비 발행량이 크게 감소해 순상환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9월부터는 점진적 개선을 예측하면서도 만기도래 규모에 대해 기업들이 현금성 자산 혹은 은행대출 등으로 대응할 것이라 내다봤다. 9월 FOMC 이후 통화정책 불확실성의 감소를 기준금리 인상의 후반 기점으로 보고, 이때부터 크레딧스프레드(회사채 3년물 AA-등급과 국고채 3년물의 금리 격차) 축소 및 회사채 투자가 차츰 확대될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계절성의 영향으로 하반기 확대 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발행과 수요 모두 계절성의 영향을 받는데, 각 기업들은 연말에 양호한 재무제표 효과를 보기위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경향이 있다. 이때 빠졌던 회사채 수요는 연초에 재유입되는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김 연구원은 "하반기는 점진적인 개선, 내년초 빠른 회복세를 예상한다"며 "이에 맞춘 대응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은기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팍스넷뉴스 주최로 열린 '2022 증권포럼-금리인상기 기업 자본조달 새 트렌드'에서 '금리상승에 따른 기업 자금조달 변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기업의 회사채 발행 대응전략으로는 이러한 계절성을 고려해 하반기 소규모 분할 발행, 내년초 적극적인 발행이 권장됐다. 또한 투자자들의 수요를 고려할 경우 AA등급 기준 2~3년물의 단기물 위주의 매각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김 연구원은 "회사채의 금리가 국고채 대비 높아져 있는 상황으로 투자자들이 국채보단 회사채, 장기물보다는 단기물을 선호할 것"이라며 "2년물 등 단기물 위주의 발행을 통해 미매각을 방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 후반기에 국고채가 CD금리보다 더 낮아지는 역전 가능성이 있다"며 "은행대출 대비 회사채 발행이 늘어나면서 장기물 수요도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