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국거래소, NH·미래에셋 등 6곳과 시장조성계약
강동원 기자
2022.08.30 12:27:53
시장조성자 업무 통해 가격발견기능·유동성 등 제고…"주식시장 충격 완화"
한국거래소.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한국거래소는 NH투자증권 등 회원사(시장조성자) 6곳과 '2022년 시장조성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주식시장의 가격발견기능과 유동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시장조성자는 정규거래 시간에 매수·매도호가를 제출, 저유동종목에 유동성을 공급한다. 시장조성자로는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교보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신영증권 ▲한국IMC 증권 등 총 6곳이 참여한다. 계약 기간은 9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다.


시장조성자들은 종목별로 일중 의무이행율 80%, 분기 의무이행율 90% 이상을 이행해야 한다. 의무이행시에만 분기 인센티브가 지급되며 의무 불이행 시 종목별로 벌점이 부과된다. 벌점이 기준을 초과할 경우 시장조성자 계약 해지 및 1년간 자격이 정지된다. 종목별 시장조성자 지정현황 등 자세한 내용은 31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는 시장조성자의 충실한 의무이행으로 ▲거래비용 절감 ▲가격 변동성 완화 ▲거래 활성화 등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일시적인 호가 불균형으로 초래할 수 있는 시장충격을 완화하고 거래환경 개선을 이루는 것이다. 성과는 양적(거래량·거래대금·회전율 등), 질적(최우선호가스프레드·가격연속성·체결율 등) 지표로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교보증권, '자산관리 한번에'…마이데이터 앱 '끌' 출시 한국거래소, 부산지역 장애인 자립 후원금 전달 한국거래소, 상장폐지 요건 완화…"회생 가능성 고려" 한국거래소, 보호관찰 청소년 정신건강 지원금 전달

올해 시장조성 종목은 유가증권시장(코스피) 248개, 코스닥시장 295개 등 총 543개다. 시장조성자 수와 시장조성계약 종목 수는 모두 전년대비 각각 64%, 15% 감소했다. 시장조성 활동 기반이 축소되고 업무 여건 등이 악화하며 참여가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시장조성업무 활성화를 위해 관계 기관과 협의해 시장조성자의 적극적 참여·활동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