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월드컵 '손흥민 효과'로 승부수 띄운 유통가
임하영, 이대훈 기자
2022.11.24 08:01:14
치맥과 집관이 불러온 월드컵 관련주의 인기행렬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3일 16시 3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임하영, 이대훈 기자] #임하영의 해시태그

대~한민국! 전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이 드디어 개막했습니다. 개최국인 카타르의 면적은 우리나라 경기도보다 조금 넓은 정도로 역대 월드컵 개최지 중 가장 작은 나라인데요. 이 작은 나라에서 시작된 이번 월드컵의 열기가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덩달아 우리나라 월드컵 관련주도 그 열기가 한창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해시태그 '월드컵 관련주'입니다.


#월드컵 하면 '치맥'

월드컵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으신가요? 저는 '치맥'이 떠오르는데요.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의 예선 경기가 모두 늦은 밤에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치맥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촬영일 기준 교촌에프앤비와 하림, 마니커 등 닭고기 관련주들은 물론이고 제주맥주, 하이트진로 등 주류 관련주들도 일제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치킨 관련주는 ETN까지 등장했습니다. 하림, 마니커 등 관련주에 한일사료, 이지홀딩스, 팜스코 등 사료주까지 모두 10종목으로 구성된 '신한 에프앤가이드 치킨 ETN'이 지난 17일 코스피에 상장한 건데요 치킨 관련 ETN이라니 한국인의 치킨 사랑과 열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하실 수 있겠죠?


#늘어나는 '집관족'

두 번째로 눈여겨볼 곳은 바로 TV 업계입니다.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와 더불어 가정에 TV를 들여놓지 않는 추세로 관련 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카타르 월드컵이 블랙프라이데이 시즌과 맞물리면서 메마른 TV업계에 단비가 되어줄 거란 기대감이 불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참사로 인해 거리 응원도 많이 취소되고 있는 터라 업계에서는 집에서 축구를 즐기는 '집관족'이 많을 것으로 보고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 8K를 앞세워 최대 85형의 초대형 화면으로 소비자를 불러 모으고 있고, LG전자 역시 올레드 TV 가운데 가장 큰 97형 '올레드 에보 갤러리 에디션'을 본격 출시하며 프리미엄과 초대형을 키워드로 양사가 마케팅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습니다. 전자랜드에서도 11월 2주간 TV 판매량이 직전 2주 대비 95%가량 증가했다고 하니 이러한 흐름이 TV업계에 훈풍으로 다가올지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눈여겨 볼 곳은 어디일까요? 영상을 통해 알아보시죠. 


#특수 노리는 '편의점'

마지막으로 눈여겨볼 곳은 편의점입니다. 이번 월드컵에 '집관족'과 '홈술족'이 늘어날 거란 예상에 편의점 업계가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는데요 CU는 축구 국가대표팀 주장 손흥민을 브랜드 광고 모델로 발탁했고, GS25 역시 토트넘과의 공식 라이선스를 통해 관련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18 러시아 월드컵을 돌아보더라도 대한민국과 스웨덴의 축구 경기가 있던 날 CU의 맥주 매출은 전주 대비 116%, GS25는 129%, 치킨 매출도 각각 32%, 152% 뛰었던 경험이 있는 만큼 편의점 업계가 이번 카타르 월드컵 대목을 놓칠 리 없겠죠.


#클로징

글로벌 리스크에 예기치 못한 참사로 리오프닝 상황임에도 소비 위축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유통업계. 팬데믹 이후 개막하는 첫 월드컵인 카타르 월드컵은 과연 이러한 상황을 반전시킬 카드가 될 수 있을까요? 월드컵에 대한 국민적 기대도 큰 만큼 한국 축구 대표팀이 불러줄 좋은 소식이 국내 소비 침체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이마트, 창립29주년 기념 행사...식품·생필품 할인 外 롯데마트, 위스키 통에서 숙성한 수제맥주 4종 출시 外 투자 늘린 롯데지알에스, 돌파구 마련할까 LG전자 "올해 VS사업 수주 80조원 넘을 것"
팍스넷뉴스 2023 경제전망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