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금리 하락 청신호'? 채권형 ETF 관심
범찬희 기자
2022.11.29 09:43:14
국고채 전 만기 구간 투자, 'WOORI대한민국국고채액티브ETF' 눈길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전 세계 금리인상 기조가 마무리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돌면서 '채권형 ETF'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국내 채권 관련 ETF(CD금리·KOFR금리 상품포함)는 59개 종목이다. 이들 ETF의 월평균 시가총액은 올초 대비 50% 가량 증가한 151조6998억원을 기록했다.


국고채 금리는 일반적으로 주가지수와 반대 움직임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 채권은 주식 자산의 헷지(Hedge·위험회피) 방안으로 여겨진다. 특히 레고랜드 PF(부동산파이낸싱) 사태로 촉발된 신용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신용위험이 없는 국고채나 초유량 채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IB(투자은행)들이 내년 경기침체 가능성을 높게 보면서 채권금리가 하락 추세를 형성한 것도 채권형 ETF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 이유다. 점차 채권 가격이 오르며 수익률이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지난 16일,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은 중앙은행의 긴축적 통화정책 속도 조절에 대한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 more
우정사업본부, '글로벌 ETF' 위탁사 추가선정 돌입 금리인상기, 채권 ETF 힘주는 운용사 우리운용, 의결권 반대율 10% 넘어서 우리운용, 분야별 임원 '삼각편대' 구축

아울러 내년 WGBI(세계국채지수)에 한국의 국고채가 편입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인 대목이다.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인 WGBI는 지난 9월에 한국을 관찰대상국(Watch List)으로 지정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자산운용의 'WOORI대한민국국고채액티브ETF'가 눈길을 끈다. 지난 5월 상장한 해당 ETF는 잔존만기 3개월을 초과하는 리스크 프리(Risk Free)등급의 모든 국고채를 편입하는 ETF다.


해당 ETF는 한국자산평가의 'KAP 한국 국고채 총수익 지수'를 기초지수로 삼는다. 특히 소액으로 한국의 국고채 전 만기 구간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회사채 투자와 달리 신용위험이 없으며 향후 채권금리가 하락하면 이자수익 외에 자본차익도 얻을 수 있는 구조다.


금리 인상기 채권 가격이 하락하면서 저가 매력이 부각되고 있지만, 투자자 성향이나 전략에 따라 채권은 투자방식도 다양하다. 보다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투자자는 만기가 짧은 채권보다 긴 채권을, 높은 안정성을 원하는 투자자라면 만기가 긴 채권보다 만기가 짧은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당 ETF는 투자자들의 이러한 고민을 줄이고, 무위험 등급의 한국 국고채 전 만기 구간에 투자해 분산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꼽힌다.


김종안 우리자산운용 매니저는 "내년 글로벌 경제 성장률 전망이 낮아지고, 그동안 이어진 긴축적인 통화정책이 마무리되는 국면으로 접어들 것"이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주가지수와 반대 움직임을 보이는 국고채ETF는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