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가처분 결정 임박…향후 대응 시나리오는
결과 이후에도 법정다툼 이어질 듯…두 아들 지분매각 가능성도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5일 08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미약품 본사 전경(제공=한미약품)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한미사이언스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결정 이후 송영숙 회장과 임종윤 사장의 후속 대응에 다양한 예측들이 나오고 있다. 양측 모두 가처분 결정이 불리하게 나올 경우 즉시항고 또는 본안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룹통합과 경영권 확보라는 각자의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한창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사건을 맡고 있는 수원지방법원 제31민사부는 이달 13일 가처분 심리를 종결했다. 재판부는 지난 6일 열린 2차 심문 이후 일주일의 시간을 주고 양측에 최종 서류를 제출하게 했다. 재판부가 2차 심문에서 정기주주총회(28일) 전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이르면 내주 가처분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법원이 가처분을 인용할 경우 한미약품그룹과 OCI홀딩스간 통합은 잠시 중단된다. 송영숙 회장 측은 법률적으로는 즉시항고나 본안소송 중 하나를 선택하는 한편 이달 28일 열리는 정기주총에서 이사 선임과 표 대결에 집중할 전망이다. 


한미사이언스 이사회는 이번 정기주총 안건으로 신규이사 6명 선임안 등을 상정하기로 의결했다. 이사회가 추천한 후보는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사장을 비롯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 ▲최인영 한미약품 전무(기타비상무이사) ▲김하일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교수(사외이사) ▲서정모 전 신세계그룹 전략실 기획팀장(사외이사) ▲박경진 명지대 경영학화 교수(사외이사) 등이다. 기존 송영숙 사내이사와 신유철, 김용덕, 곽태선 사외이사 외에 추가로 우호세력을 확보해 이사회를 장악하겠다는 구상이다. 


임종윤 사장 측도 본인을 포함해 임종훈 사내이사, 권규찬, 배보경 기타비상무이사, 사봉관 사외이사 선임의 건을 주총 안건으로 상정했다. 6개의 이사 자리를 두고 11명이 격돌하는 형국이다. 이사 선임은 후보 11명 중 다득표 순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이에 12.2%의 지분을 보유한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과 소액주주들의 표심이 이사회 구성을 판가름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예상한 일정보다 통합 절차가 늦어지는 만큼 OCI홀딩스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가 관건이다. 구체적인 계약 내용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통합 지연에 따른 손해배상청구도 가능하다는 게 법조계 설명이다. 다만 OCI홀딩스가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에 보조참가인으로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통합 계약이 완전히 무산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가처분 기각 결정이 나오면 한미약품그룹과 OCI홀딩스간 통합에 속도가 붙는다. 임종윤 사장 측이 즉시항고나 본안소송을 진행하겠지만 그룹 간 통합을 거스를 수 없다는 예측도 있다. 소송을 진행하는 동안 통합 절차가 완료될 경우 재판부가 더 큰 혼란 방지하기 위해 이를 뒤집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문제는 임종윤 사장과 임종훈 사장이 가진 주식담보대출(이하 주담대)와 상속세다. 특히 임종윤 사장의 경우 한미사이언스 보유 지분(693만5031주) 중 90% 가까이가 주담대로 설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에선 가처분 기각 후 임종윤 사장 측이 이사회 장악을 실패할 경우 지분을 매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송영숙 회장의 해당 지분 매입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송 회장의 경우 OCI홀딩스에 개인 지분을 넘기고 2000억원 이상을 손에 쥐는 것으로 알려져 상속세 문제를 해결하고도 여유 자금을 보유할 것이라는 계산이다.  


만약 아들들에게 어느 정도 프리미엄을 얹어주고 주식을 매입한다면 지배력 강화와 함께 아들들의 상속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임종윤 사장 측이 사모펀드 등에 지분을 팔아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는 방안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임종윤 사장과 임종훈 사장 측의 지분율이 20%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일괄보다는 분할 매각 방식이 유력해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곧 있을 법원 결정과 주총이 한미약품그룹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다만 어느 한쪽도 결과에 쉽게 승복하지는 않을 것이다. 당분간 법정다툼이 이어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