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증권플러스 비상장 "2023년 키워드 DRAGON"
중소형주 약진 속 비상장주식 '인기'
증권플러스 비상장 로고.jpg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국내 비상장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이 2023년 국내 비상장 주식시장 정리 키워드를 'DRAGON'으로 꼽았다.


◆ D–Depressed : 시장 침체


27일 증권플러스 비상장에 따르면 올해 비상장 시장은 '겨울'이었다. 글로벌경제 한파, 고금리, 고물가로 인한 투자 심리 위축은 비상장 시장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올해 기업공개(IPO) 대어로 꼽혔던 오아시스, 케이뱅크, 서울보증보험 등도 IPO를 철회하고 다음을 기약했다.


박동규 두나무 증권리서치 팀장은 "2023년 비상장 주식은 상장 시장과 함께 혹한기를 보냈다"며 "IPO를 추진하는 종목들이 선전하긴 했지만 특별한 호재가 없거나 IPO 일정이 없는 대부분의 종목은 하락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 RA– RAise : 일어나라 선학 개미


선학(남들보다 앞서 투자한다) 개미들은 곧 도래할 '시장의 봄'을 기다리며 분주히 움직였다. 상반기 중소형주들의 약진으로 IPO 활황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점과 상장일 가격제한폭이 확대된 점도 2023년 투심을 견인하는 데 큰 몫을 했다.


덕분에 증권플러스 비상장 서비스 지표도 점진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11월 기준 누적 회원수는 148만명, 누적 거래건수는 46만건을 돌파했다. 누적거래대금은 1조 2701억원 이상(11월 30일)을 기록했다.


일반투자자 1인당 평균 거래금액은 877만7307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41.2% 증가했다. 전문투자자 시장도 처음 오픈한 지난해 7월 대비 거래금액은 848.06%, 1인당 평균 거래금액은 415.4% 뛰어오르며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IPO에 대한 선학개미들의 관심도 견조했다. 특히 11월 증권플러스 비상장 공모주 일정 카테고리 방문자 수는 시장 전망 개선에 힘입어 5월 대비 121% 뛰었다. 종목 조회 및 거래대금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IPO 단계에 따라 앞서 투자하는 양상을 띠었다.


일례로 지아이이노베이션의 경우 예비심사청구, 예비심사승인 시점 당시 월별 조회수와 거래대금 모두 전월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두산로보틱스도 예비심사청구 이후 종목 월평균 조회수(6~10월)가 전월인 5월 대비 2배 이상을 기록했다.


박 팀장은 "혹한기에도 비상장 주식 거래는 멈추지 않고 꾸준했다"며 "모든 자산 시장이 경직된 상황에서 비상장 주식에 주목한 투자자들이 있다는 점은 여러모로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 G – Grow : 성장하는 기업들의 약진


2023년은 전도유망한 기업들의 약진이 돋보인 한 해였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올해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은 에이피알(APR)로 약 586%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액 3718억원, 영업이익 698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최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로부터 예비심사승인도 받아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2위에는 상승률 545%를 기록한 플랜텍이 자리했다. 2020년 워크아웃을 졸업하고 사업 정상화에 힘을 기울인 플랜텍은 흑자 회사로 전환, 지난해 기준 매출액 5688억원, 영업이익 314억원을 기록했다. 11월에는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 심사를 청구, 성장 모멘텀을 준비하고 있다.


3위는 그래핀스퀘어(+275%)가 차지했다. 지난 7월 삼성벤처투자가 대표 주주로 있는 SVIC 56호 신기술 사업투자조합에서 그래핀스퀘어의 주식 25만2987주(약 119억원)를 취득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화제를 모았다.


이에 그래핀스퀘어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디에스자산운용, 아이비케이캐피탈, 에코프로파트너스, 신한벤처투자, 블루밍그레이스 등도 투자에 참여했다. 그래핀스퀘어는 미국 타임지 2022년 최고의 발명(THE BEST INVENTIONS OF 2022)에 선정된 바 있으며, 2023년 CES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수상했다.


◆ O,N – Optimized&New : 투자에 최적화된 기능, 새로운 기술 혁신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진화도 계속됐다. 그간 시장 내 만연한 정보 절벽 해소에 앞장서 왔던 증권플러스 비상장은 올해 초 삼성증권과 제휴, 기업 분석 리포트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별도의 시간과 품을 들이지 않고 전문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양질의 기업 정보들을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간편하게 열람할 수 있게 됐다.


7월에는 시장 성장·투자자 저변 확대의 하나로 안전 거래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 거래 가능한 신규 증권사로 KB증권을 추가했다. 보다 유연하고 원활한 거래를 위해 장 마감 시각도 기존 오후 4시30분에서 7시로 연장했다. 바로 거래 주문 유효 기간도 당일에서 영업일 5일로 변경했다.


거래 시 카테고리를 번갈아 확인해야 했던 불편을 줄이고자 두 탭을 통합하고 주문 리스트 UI를 개편, 가독성을 강화했다. 시세 정보도 전년에 비해 훨씬 풍부해졌다. 빠르고 정확한 투자 판단을 돕고자 기준가 책정 단위를 하루에서 실시간으로 변경했으며 거래량, 1일 최고가, 1일 최저가, 52주 최고가, 52주 최저가 등도 추가 제공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AD 16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