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홈플러스 2024 비전 발표 '고객 만족·지속 성장' 外

◆홈플러스 2024 비전 발표 '고객 만족·지속 성장'


[딜사이트 유범종, 박성민, 권녕찬, 조은지, 구예림 기자] 홈플러스가 8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본사에서 '2024 홈플러스 경영보고회'를 개최했다. 홈플러스 경영보고회는 회계연도 시작 시점에 전년도 성과를 돌아보고 신년 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는 내부 소통 행사다. 올해는 전사 총괄·본부장 이상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행사에 참석한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지난해 우리는 마트·온라인·익스프레스·몰에 이르는 전 채널에서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고 언급했다. 이어 ▲상품 경쟁력 기반의 고객 쇼핑 경험 강화 ▲신선식품 품질 혁신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의 성공적인 리뉴얼 등 주요 실적 달성에 매진한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고객 만족'과 '지속 성장'에 중점을 둔 올해 홈플러스 전략과 사업부문별 경영 전략을 공유하고 각 사업부문장이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고객이 가장 선호하고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고객에 방점을 둔 전략적 기조를 강화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BBQ, 올해 착한기부 치킨 3000마리 넘어


제너시스BBQ 그룹이 올해 1분기 동안 '치킨대학 착한기부'를 통해 3000마리 상당의 치킨을 기부했다고 9일 밝혔다. 치킨대학 착한기부는 2000년부터 25년째 이어온 BBQ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이다.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전문 교육기관 '치킨대학'에서 교육받는 예비 패밀리(가맹점주)들이 조리한 치킨을 인근 복지시설에 기부하는 방식이다. 치킨대학 착한기부는 외식 프랜차이즈 교육 사업과 사회공헌을 결합한 ESG 경영 활동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BBQ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34회에 걸쳐 치킨대학 인근에 위치한 ▲노인 복지관 ▲아동 복지센터 ▲장애인 복지센터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등 총 21개 시설에 3000여 마리의 치킨을 기부했다. 전달한 치킨은 금액으로 환산 시 6000만원을 웃돈다.


◆신세계푸드, '호텔컬렉션' 냉동 국탕 제품 인기


신세계푸드가 3월 프리미엄 냉동 국탕 간편식 수요가 높은 주부층들을 대상으로 일주일간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푸드마켓에서 호텔컬렉션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또한 지난달 22일부터 23일까지 서초구의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에서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시식·제품 증정 행사를 진행했다. 호텔컬렉션의 대표 상품인 ▲한우 육개장 ▲한우 맑은 고기곰탕 ▲한우 사골 삼계탕 등은 육수부터 건더기까지 100% 한우를 사용한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점에서 호응을 얻었다. 이에 행사 기간 동안 일 평균 판매량이 700여개를 넘어서기도 했다. 아울러 신계계푸드는 SSG닷컴 '프리미엄식품관 기획전' 행사를 통해 호텔컬렉션 냉동 국탕 제품들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을 만나볼 수 있는 온라인 프로모션도 선보였다. 3월 15일부터 25일까지 10일 동안 열린 온라인 기획전에서 호텔컬렉션 냉동 국탕 제품은 1만5000개의 판매고를 올리며 2월 평균 판매량 대비 5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J제일제당, 'PHA' 적용한 '러듀얼(LAUDUAL) 칫솔' 론칭


CJ제일제당이 PHA(생분해성 바이오 소재)를 적용한 '러듀얼(LAUDUAL) 칫솔'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칫솔은 친환경 제품 전문 디자인 기업인 '리벨롭(Revelop)'과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칫솔대에 PHA와 PLA(산업생분해 소재) 등 100%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다. 또한 칫솔모에는 재활용(PCR, Post-Consumer Recycled) 소재를 절반 이상 사용하는 등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위생을 신경 쓴 디자인도 장점이다. 러듀얼 칫솔은 머리 부분이 안쪽으로 살짝 휘어진 형태로 만들어져 바닥에 닿지 않고 물기가 잘 마르도록 했다. 칫솔은 ▲샌드 크림 ▲호프 블루 ▲호라이즌 레드 ▲임팩트 옐로우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올리브영 온라인몰과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대교뉴이프, '브레인 트레이닝 키트 2단계' 선봬


대교뉴이프가 시니어들의 두뇌 건강을 위한 '브레인 트레이닝 키트(Kit) 2단계'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브레인 트레이닝 키트는 시니어 인지기능 상태에 따라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 인지 저하 사전 예방 프로그램이다. 학습 과정은 워크북 형태의 지필 활동과 교구를 통해 미술·음악·회상·수인지·신체 등 다양한 입체적 인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프로그램 출시로 대교뉴이프는 '돌봄'을 넘어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니어 콘텐츠 라인업을 강화했다. 기존 브레인 트레이닝 키트 1단계가 돌봄이 필요한 치매·경도 인지 장애 학습자가 대상이라면 키트 2단계는 인지 저하를 사전에 예방하고 싶은 일반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다. 대교뉴이프는 모회사 대교의 전국 인적 네트워크와 오프라인 채널 운영 역량을 활용해 콘텐츠 서비스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천영훈 풀무원푸드머스 대표,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참여


천영훈 풀무원푸드머스 대표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캠페인 '바이바이 플라스틱(ByeBye Plastic, BBP) 챌린지'에 참여했다고 9일 밝혔다.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는 범국민적 실천운동을 통해 일상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환경부가 추진하는 캠페인이다. '안녕(Bye)'이라는 의미로 양손을 흔드는 사진이나 영상과 함께 탈플라스틱을 위한 실천 각오를 밝히고 다음 참가자를 지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재하는 방식이다. 이인영 SSG닷컴 대표의 지목으로 캠페인에 동참하게 된 천영훈 대표는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를 약속하며 다음 주자로 한솔어린이보육재단 권영소 대표를 추천했다.


◆아워홈, 5년간 공군 제20전투비행단 병사식당 운영


아워홈이 공군 제20전투비행단 병사식당 운영권을 수주했다고 9일 밝혔다. 아워홈은 24년 4월 1일부터 5년간 공군 제20전투비행단 병사식당을 운영한다. 아워홈은 수주를 위해 제안 태스크포스(TF)를 조직하고 군 맞춤형 운영 전략과 전용 식재 개발 등 장기 프로젝트를 준비했다. 특히 아워홈은 젊은 세대 군 장병을 겨냥한 메뉴와 서비스 개발을 위해 장교·병사 전역 신입사원으로 구성된 별도 제안팀을 꾸렸다. 이들은 ▲선호 메뉴 조사·개선 방안 도출 ▲자기 관리를 위한 단백질 등 영양 강화 메뉴 ▲트렌디한 메뉴 반영과 특식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냈다. 아워홈은 무엇보다 맛과 영양에 집중해 식사 품질을 대폭 높인다는 방침이다. 먼저 자사 핵심사업장 근무 경력을 통해 역량이 입증된 전문 영양사·조리 인력을 배치했다. 아울러 대규모 사내식당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사식당의 혼잡도 해소를 위한 인테리어와 동선 정리를 실시했다. 또 자동 UV 소독·배출 기능을 갖춘 식판 디스펜서를 설치해 위생과 편의성을 강화했다.


◆하이트진로, '진로골드' 550ml 페트 출시


하이트진로가 진로골드 페트를 새롭게 출시하며 소주 라인업 확대·강화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하는 페트는 소비자의 소주 선호 용량 한 병 반에 맞춘 550㎖ 용량의 가정용 제품이다. 진로골드 페트는 이번 주부터 전국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진로골드 페트의 패키지는 기존 병의 형태와 디자인을 그대로 살려 병 소주를 마시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라벨과 뚜껑 역시 로즈골드 컬러를 적용해 눈에 잘 띄며 진로골드의 고급스럽고 세련된 패키지의 매력도를 한껏 높였다. 또 시각 장애인들의 상품 선택권 보장 확대를 위해 진로골드 페트에 소주분류 점자 표기를 적용했다.


◆CJ그룹,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 '오벤터스' 7기 모집


CJ그룹이 라이프스타일 분야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오벤터스(O!VentUs, Open+Venture+Us)' 7기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2019년부터 CJ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오벤터스를 공동으로 주최해왔다. 오벤터스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사업검증(PoC)과 액셀러레이팅을 통해 CJ 계열사들과의 공동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모집 분야는 ▲식품&바이오(Food & Bio) ▲물류(Logistics) ▲엔터테인먼트&미디어(Entertainment & Media) 3개 분야다. 모집 기간은 5월9일까지이며 각 계열사에서 제안한 오픈이노베이션 과제해결 역량을 갖춘 7년 이내의 스타트업을 찾는다. 심사 프로세스를 거쳐 최대 8팀을 선정하며 팀당 1천만원의 사업검증(PoC) 지원금을 지급한다. 선정된 기업들은 전문가들로부터 경영전략·IR·홍보 등 기업운영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현대백화점, 대전서 디즈니 스토어 오픈


현대백화점이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10일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1층에 디즈니 스토어 5호점을 연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에 오픈하는 디즈니 스토어 매장 면적은 375㎡(약 113평)로 완구·라이프스타일 상품과 수집 용품 등 1500여 종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매장 오픈을 기념해 한국 디즈니 스토어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익스클루시브 라인을 선보인다. 익스클루시브 라인 상품은 한복을 입은 '미키와 친구들'로 디자인된 랜덤 피규어·인형·머그컵 등 16종으로 구성됐다. 대표 상품은 ▲미키인서울 한복 랜덤 피규어 ▲미키인서울 하트 머그컵 ▲미키인서울 미키 마우스 한복 인형 등이다. 또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디즈니 스토어는 디즈니 브랜드와 프랜차이즈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 구성에 차별화를 둬 눈길을 끈다. 매장에는 입구에 위치한 2.8m 높이의 '미키 마우스' 조각상을 비롯해 다양한 캐릭터로 꾸며진 포토존이 마련된다.


◆쿠팡, 봄·여름 패션 상품 최대 80% 할인


쿠팡이 2024년 봄·여름(SS)시즌 인기 상품을 모아 선보이는 'SS 트렌드 패션 세일'을 이달 14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SS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2만여개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봄 시즌 야외 활동의 증가로 인기가 높아진 고프코어(아웃도어 의류를 일상복처럼 자연스럽게 추구하는 패션) 트렌드 맞춤형 상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나이키 바람막이 집업자켓을 포함해 ▲노스페이스 올라마 EX 자켓 ▲엘르파리스 스트링 후드 바람막이 점퍼 등을 판매한다. 본격적인 라운딩 시즌을 맞아 인기 골프웨어 라인업도 찾을 수 있다. 지난해 3월 쿠팡에 입점한 중소 골프웨어 브랜드 '티앤드골프'는 편안하면서도 활용도가 높은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카라 티셔츠라운드 니트와 자외선차단 티셔츠 등을 선보인다. 지난해 10월 브랜드 론칭과 동시에 쿠팡에 입점한 캐주얼 여성복 브랜드 '코튼클로젯'은 1~2만원대 티셔츠·청바지·슬랙스 등을 판매한다.


◆칭따오, '칭따오 미니잔' 증정 스크래치 쿠폰 이벤트 진행


칭따오(TSINGTAO)가 '칭따오 미니잔'을 증정하는 스크래치 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전국 칭따오 640ml(병) 취급 매장에서 칭따오 640ml 1병 주문 시 스크래치 카드를 증정하는 내용이다. 칭따오 맥주 1병 주문 후 수령한 스크래치 쿠폰을 긁으면 현장에서 바로 '칭따오 미니잔(180ml)' 당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프로모션은 매장별 재고 소진 현황에 따라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칭따오 미니잔'은 집에서 가볍게 따라 마시기 좋은 180ml 미니 사이즈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깔끔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의 잔이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전국 칭따오 맥주가 있는 매장이라면 맥주 주문 후 바로 스크래치 카드 프로모션에 참여해 미니잔 소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오늘의 유통가 1,180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