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스팩 합병' 제이투케이바이오 "피부임상센터 시장 진출 "
강동원 기자
2024.01.23 08:01:13
교보스팩11호와 합병 상장…차별화된 원료생산 능력 강점, 사업다각화 추
이 기사는 2024년 01월 22일 13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섭 제이투케이바이오 대표가 22일 간담회에서 회사소개를 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천연·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제이투케이바이오가 스팩(SPAC)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 상장에 도전한다. 다양한 소재 생산 역량으로 300여개 고객사를 확보, 우수한 수익성을 갖춘 점을 투자 매력도로 제시하고 있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상장 후 사업영역을 확대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재섭 제이투케이바이오 대표는 22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스팩 합병 기자간담회를 통해 "글로벌 화장품 산업은 경기 둔화에도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코스닥 상장으로 시장 수요와 흐름에 적극 대응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지난 2017년 설립된 회사다. 화장품·바이오 원료 소재 생산·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식물·광물 등 천연자원에서 추출한 천연 소재 ▲유기화합물 분해·발효 기반 바이오 소재 ▲제품 품질을 유지하고 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용매제(Solvent)가 있다.


이 대표는 제이투케이바이오의 강점으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원료생산 능력을 꼽았다. 천연 소재의 경우 국산 소재는 제조원과 직접 거래(스마트팜·계약재배 등)한다. 수입 소재는 독점계약을 통해 직수입을 진행한다. 이 같은 재료 수급방식인 'J스마트팜'을 통해 시간·공간 제약 없이 자연 친화적인 천연 소재 공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스팩 합병 승인' 제이투케이바이오, 3월 코스닥 상장 '스팩 합병' 크리에이츠, 주주 반대로 무산 가능성↑ 삐아, 스팩 합병 도전…뷰티업종 흥행 공식 '기대' 캡스톤 넘은 HB인베스트, 일반청약 '훈풍'

바이오 소재는 천연자원으로부터 미생물 종류와 특성을 알아내는 미생물 분리·동정 작업으로 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미생물 은행 '제이투케이 바이오뱅크'를 조직, 100여종의 균주 데이터베이스를 자체 구축·보관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20년 충청북도 청주시에 우수의약품제조품질관리(GMP) 인증에 준하는 최신 생산시설을 구축하며 생산력도 확보했다.


제이투케이바이오 실적. (출처=증권신고서)

이는 곧 제이투케이바이오가 설립 뒤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이룰 수 있었던 배경이 됐다. 제이투케이오바이오의 2023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201억원, 영업이익은 3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3.31%, 128.59% 각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도 15억원에서 35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증시상장 뒤 신사업을 확대해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포부다. 먼저, 화장품 산업 고도화와 함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피부임상센터 시장에 진출한다. 피부임상센터 운영 시 물질 안정성과 효능 입증 등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회사는 핵심 연구인력을 확보해둔 상태로, 설비투자 뒤 본격적인 센터운영에 나선다.


차세대 화장품 소재 먹거리로 주목받는 발효 소재 시장에도 뛰어든다. 제이투케이바이오는 유산균 유래 발효 소재 개발에 나서는 한편, 아모레퍼시픽·한국콜마 등 국내 화장품 대기업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상장 후에는 원활한 기술 개발을 위해 합병 유입자금(약 110억원)을 연구개발(R&D)·시설투자 자금으로 사용한다.


이 대표는 "제이투케이바이오의 주력 사업 분야가 업계 트렌드가 되고 있는 만큼, 더욱 적극적인 R&D로 선도기술을 확보하겠다"며 "독보적인 수익성과 안정성을 겸비해 글로벌 화장품 소재 시장 내 주요 플레이어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이투케이바이오는 내달 1일 스팩 합병 승인 안건을 다루기 위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합병비율은 1대 0.1158278다. 합병가액은 1만7267원이다. 스팩 내 전환사채(CB)를 포함한 상장 시가총액은 1009억원이다. 신주 상장 예정일은 3월25일이다. 합병 주관 업무는 교보증권이 맡았다.


(출처=증권신고서)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