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전자, 한 달새 시총 49조 증발
류세나 기자
2020.03.09 16:13:53
직·간접 여파 업무공백 확대…생산라인 베트남 이전도 낙관 어려워
이 기사는 2020년 03월 09일 16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한 달새 삼성전자 시총 49조원이 증발했다. 2월 들어 창궐하기 시작한 코로나19 여파로 제대로 직격탄을 맞았다. 그 사이 국내 코스피 지수도 13.6% 가량 뚝 떨어졌고, 여기에 삼성전자도 포함됐다. 글로벌 코로나19 공포로 최근 미국 뉴욕증시가 지속적으로 떨어진 데 따른 영향도 크게 반영됐다.


9일 삼성전자 종가는 주당 5만4200원이다.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1월 20일과 비교하면 13.1% 떨어진 수치다. 같은 기간 시총도 372조5100억원 규모에서 323조5600억원 규모로 내려 앉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 8일 밤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 공장에 대규모 화재까지 발생하면서 투자심리가 더욱 악화한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한 달 여간 삼성전자는 긴박하게 돌아갔다. 불행 중 다행으로 코로나19 확대 전 미국에서 자체행사 언팩 행사를 갖고 갤럭시S20 시리즈, 갤럭시Z 플립 등 프리미엄 모델을 성공적으로 대중에 공개할 수 있었다. 


하지만 복병이 남아 있었다. 기흥 반도체 사업장과 구미사업장 내에서 잇달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공장 가동이 거듭해서 일시 중단되는 사태가 반복됐다. 해당 사업장은 갤럭시S20 시리즈 등 최근 내놓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생산을 맡고 있던 공장으로, 삼성은 결국 제품 공정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일부 물량을 한시적으로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키로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관련기사 more
정부, 공매도 전면 금지 카드 '만지작'

그러나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이 역시 안정적인 물량 공급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잠잠하던 베트남에서도 확진자가 다시 발생하면서 불안감은 재확산하는 분위기다. 8일(현지시간) 현재 베트남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인구는 29명에 불과한 상태지만, 긴장의 끈을 늦추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우선 베트남 현지로 숙련 공정 인력들을 이동시키는 것도 문제다. 베트남 정부가 지난달 말부터 한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이들에 대해 2주간의 시설 격리를 결정하면서 물량을 당장 뽑아낼 수 있을지 여부도 아직까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삼성전자 외에 삼성디스플레이에서도 플렉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모듈 생산라인 개조에 투입돼야 할 전문인력 700여명이 베트남 2주 격리 등 입국 제한으로 인해 출장에 발목이 묶인 상태다. 삼성디스플레이 현지 인력 투입이 늦어질 경우 삼성전자 스마트폰 생산은 물론 글로벌 고객사 제품 생산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화성 반도체 사업장에서 발생한 한밤 중 화재도 삼성전자의 가슴을 쓸어 내리게 한 사건이다. 화재가 난 곳은 반도체 생산과정에서 사용한 뒤 버려지는 폐수의 악취를 처리하는 무인시설로, 대체장비가 갖춰져 있어 생산차질은 빚어지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이에 따른 간접적인 여파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전자는 물론 반도체, 석유화학업계 등 경제계 전반의 복합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확진자 및 접속자 발생 등 업무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시장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