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셀리버리, 다케다에 신약물질 인도
최원석 기자
2020.03.12 10:14:06
난치성 유전질환 치료제 개발 목표…TSDT 플랫폼기술 적용
이 기사는 2020년 03월 12일 10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선천적 유전병(비대성 심근증)에 걸린 시험동물에 위약 및 CV-14 단백질 제제를 투여한 후 심장 병리조직검사 결과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셀리버리는 글로벌 제약사 다케다 쇼난연구소에 마일스톤3차 효능평가용 신약후보물질인 'CV-14'을 인도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물질 인도는 운동실조증 및 비대성 심근증 동물모델의 약동학/약력학 분석을 위한 것이다. CV-14은 뇌 신경세포 및 심장 근육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존재하면서 에너지 합성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양사 계약에 의해 이름을 밝힐 수 없음)에 셀리버리의 TSDT 플랫폼기술을 적용한 세포·조직투과성 재조합단백질 제제다. 


이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뿐만 아니라, 심장 부정맥, 심부전, 비대성 심근증, 심정지를 일으켜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치명적 선천적 유전병이 발병한다. CV-14는 이 난치성 유전질환 치료를 목표로 한다. 


셀리버리 관계자는 "환자에게 부족한 이 미토콘드리아 단백질을 뇌 신경세포 및 심장 근육세포 내로 직접 전송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근본적 치료법"이라며 "다케다와 현재 신약공동개발을 수행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셀리버리, 코로나치료제 긴급임상 정부에 제안 코미팜-셀리버리, '코로나19' 폐렴 치료제 개발 착수 셀리버리, 중증패혈증 신약 미국특허 출원 셀리버리, 파킨슨병 치료신약 일본 특허등록

지난해 말 다케다가 직접 수행했던 CV-14 단백질의 세포투과능력 및 미토콘드리아로의 타겟팅 능력이 성공적으로 증명됐다. 2차로 공초점 현미경분석법과 유세포 분석법을 이용한 CV-14의 정량적 세포투과능도 셀리버리에서 수행한 데이터에 비해 오히려 상회하는 결과를 확인됐다.


셀리버리 관계자는 "이미 당사 연구진에 의해서 증명된 CV-14의 안전성 및 유효성(비대성 심근증 동물모델에서의 치료효능 사진참조)이 다케다에 의해서 최종 재증명에 성공한다면 다케다와의 향후 사업에 큰 반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