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하나금융, 사업다각화 위해 더케이손보 자본확충해야'"
양도웅 기자
2020.05.06 15:21:13
한신평 분석···업종다각화 의미만
이 기사는 2020년 05월 06일 15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하나금융지주가 더케이손해보험 인수를 통해 사업다각화를 꾀하려면 자본확충을 해야 한다는 진단이 제기됐다. 하나금융은 최근 금융위원회로부터 더케이손보 자회사 편입심사에 대해 승인을 받았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4일 발표한 '더케이손보의 대주주 변경에 대한 금융위 승인완료'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더케이손보와 하나금융간 외형 격차 감안시, 더케이손보 인수로 인한 사업다각화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2019년 말 하나금융의 총자산 대비 더케이손보의 총자산은 0.2%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더케이손보는 2019년 44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즉각적인 이익 기여도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업종다각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하나금융은 현재 은행, 증권, 캐피탈 부문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지만 보험 부문 자회사는 생명보험사(하나생명보험)만 갖고 있을 뿐, 손해보험사는 갖고 있지 않다. 


이에 따라 더케이손보 인수가 그룹 포트폴리오 확대엔 긍정적이겠지만, 국내 손보업계에서 더케이손보의 위치가 중하위권이어서 당장 그룹 실적 확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13개 손보사 가운데 더케이손보의 자산 순위는 13위로 가장 작고, 당기순이익 순위도 11위에 불과하다.

관련기사 more
법원 손에 달린 하나손보 유증 하나금융, 손보사 공식 출범···자회사 14개로 확대 신한·KB 등 지주사 재무안전성 '경고등' '비용·리스크 통제' 성공한 하나금융, 향후 실적은

다만, 한신평은 더케이손보 인수로 하나금융의 재무 부담이 적다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2020년 3월 하나금융의 하나금융투자에 대한 4997억원의 유상증자 등을 고려한 이중레버리지비율(자기자본 대비 자회사 출자총액)은 128% 내외로 금융당국의 권고비율인 130%에 근접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도 "이번 인수 규모(770억원)가 2019년 12월 말 기준 하나금융 자기자본의 0.5%에 불과해 (이중레버리지비율이) 권고비율을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출처=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아울러 한신평은 하나금융이 더케이손보에 대한 자본 확충 계획을 추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더케이손보가 계속된 적자로 지급여력(RBC)비율이 급격하게 하락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13개 손보사 가운데 더케이손보의 RBC비율은 128%로 최하위권이다. RBC비율은 보험사의 자본적정성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다. 높을수록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한신평은 "더케이손보는 2019년 44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고 RBC비율은 128%로 저하된 수익성과 미흡한 자본여력 등을 고려시, 하나금융의 출자 등 자본확충이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하나금융이 보험 부문 강화를 통한 비은행 포트폴리오 사업다각화를 도모할 계획이어서, 인수 후 증자 등 자본확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은 지난달 29일 금융위로부터 더케이손보 자회사 편입심사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이달 중 더케이손보 지분 70%에 대한 인수대금 770억원을 납입 완료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