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KB금융, 인수금 목적 첫 사채는 '선순위채'
양도웅 기자
2020.05.20 08:56:57
2000억원 규모···자본 확충보다 이자비용 관리 '급선무' 판단
이 기사는 2020년 05월 19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KB금융지주가 푸르덴셜생명보험 인수대금 조달 목적의 사채를 처음으로 발행했다. 

예상된 영구채가 아닌 상대적으로 발행금리가 낮은 선순위채를 선택했다. 이중레버리지비율(자본총계 대비 자회사 출자총액) 권고치인 130%를 고려해 자본 확충이 필요하지만, 향후 사채 발행을 통해 수천억원의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만큼 조달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은 최근 총 2000억원 규모의 선순위채를 발행했다. 발행금리가 1.590%이고 만기일이 2025년 5월13일인 선순위채를 1300억원, 발행금리가 1.779%이고 만기일이 2030년 5월13일인 선순위채를 700억원 발행했다. 두 선순위채 모두 'AAA' 등급이다. 


KB금융은 선순위채 발행으로 확보한 전액을 푸르덴셜생명 인수 자금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사용 시기는 올해 3분기인 만큼 그 전까지 은행 예금 등 안정한 금융상품을 통해 운용할 계획이다. 


지난 4월 초 KB금융은 푸르덴셜생명 지분 100% 인수를 위한 2조3400억원 규모(이자비용 포함)의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KB금융이 푸르덴셜생명 인수 자금 목적의 사채를 발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관련기사 more
KB금융, 푸르덴셜생명 자회사 편입 승인받아 KB금융, 중간배당 26일께 추진···이달말 자회사 편입 KB금융, 인수대금 조달 막바지 작업 KB금융, '운용자산 260조' 칼라일그룹과 '맞손'

금융권에서는 KB금융이 영구채가 아닌 선순위채를 발행한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이중레버리지비율을 낮춰야 하는 KB금융으로서는 조달 금액이 자본총계에 포함되는 영구채를 발행하는 게 적절하기 때문이다. 선순위채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은 자본총계로 분류되지 않는다.


푸르덴셜생명 인수에 2조원 이상을 투입하면 KB금융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125.8%(3월말 기준)에서 137.6%로 상승한다. 5월 초 발행한 4000억원의 영구채를 자본총계에 포함해도 여전히 금융감독당국이 권고하는 130%를 초과한다(134.8%). 자본 확충이 필요한 이유다. 


<출처=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일각에서는 KB금융이 많은 이자비용이 부담스러워 일단 선순위채를 발행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KB금융의 이자비용(별도 기준)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2015년 279억원이었던 이자비용은 매년 증가해 2019년 1260억원으로 다섯배가량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영업비용 중 이자비용이 차지하는 비중도 36.29%에서 61.43%로 대폭 상승했다. 이 기간 이자비용 비중이 늘어난 곳은 주요 시중은행 중 KB금융이 유일하다. 


또한, 나머지 인수대금 확보와 이중레버리지비율을 낮추기 위해 최소 수천억원 이상의 자금을 외부에서 추가로 조달해야 하는 KB금융으로서는 조달비용을 최소화하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영구채는 선순위채에 비해 신용등급이 낮고 발행금리가 2%p가량 높다. 매년 수십억원의 이자를 더 내야 한다. 코로나19로 시장 수요가 풍부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예년보다 발행금리는 더 높아질 수 있고, 이자비용도 더 많아질 수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푸르덴셜생명 인수로 그룹에 유입되는 이익 등을 고려하면 2조원대의 인수금액과 수십, 수백억원대의 이자비용은 많다고 보기 힘들다"면서도 "하지만 코로나19로 시장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KB금융은 현 상황에서 최대한 낮은 금리의 사채를 발행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