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메디톡스-대웅제약, 균주 전쟁의 역사
김새미 기자
2020.07.08 08:49:25
美 ITC 예비판정으로 메디톡스 '승기'…국내 민·형사 소송 영향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7일 13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균주 출처를 둘러싸고 2016년부터 이어진 진실공방이 7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예비판정으로 사실상 메디톡스의 승리로 일단락됐다.


7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ITC의 최종 판결은 11월 6일에 내려질 예정이다. ITC의 예비판정이 최종판결에서 뒤집히는 경우는 드물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해당 소송은 메디톡스와 엘러간이 지난해 1월 대웅제약과 에볼루스를 미국 ITC에 제소하면서 시작됐다.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균주 출처를 둘러싼 전쟁은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됐다. 대웅제약은 2016년 4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를 국내 출시했다. 당시 대웅제약은 자사의 보툴리눔 톡신 균주를 경기도 용인의 마굿간에서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more
보톡스 분쟁서 메디톡스 '승'…장기전 불씨 美ITC, '균주도용' 대웅 이의제기 수용할까 대웅-에볼루스, ITC 예비판결로 파트너십 '삐걱'? 진실공방 밀린 대웅제약, 신용등급도 내려갈까

이에 정현호 메디톡스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어 대웅제약이 자사의 보툴리눔 제제 원료인 균주를 훔쳐 제품을 만들었다고 반발했다. 메디톡스는 지난 2016년 11월 대웅제약이 균주와 제조공정을 도용했다면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수사는 무혐의로 내사 종결됐다.


이에 메디톡스는 지난 2017년 10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보툴리눔 톡신 관련 균주와 제조공정 일체를 도용당했다는 이유로 대웅제약을 상대로 국내 소송을 제기했다. 국내 민사소송은 현재 진행 중이며, 국내 재판부는 ITC 소송 자료 등 최대한 많은 정보를 토대로 해당 사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법적 분쟁은 국내뿐 아니라 미국으로 무대를 넓혀갔다.


대웅제약이 2017년 5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나보타의 품목허가 신청을 하자, 메디톡스는 같은해 6월 미국 법원에 대웅제약을 지적재산권 반환과 관련해 제소했다. 메디톡스 전 직원이 대웅제약에 보툴리눔 톡신 균주와 제품 제조공정 기술문서를 제공했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소송은 지난 2018년 4월 기각됐다.


지난해 1월 메디톡스는 파트너사인 엘러간과 함께 美 ITC에 대웅제약과 에볼루스를 제소했다. ITC는 해외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개발한 제품이 미국에 수입돼 자국 산업에 피해를 주는 것을 조사하고, 실질적인 수입 제한 조치를 취하는 기관이다.


메디톡스의 견제에도 대웅제약의 나보타 미국 시장 진출은 순조롭게 진행됐다. 지난해 2월 美 FDA가 나보타의 품목허가를 승인하면서 미국 시판의 길이 열렸다. 대웅제약의 파트너사인 에볼루스는 같은해 5월 나보타를 미국 시장에 론칭했다.


지난 6월 초에는 대웅제약이 국내 허가 취소 가능성을 다룬 자료를 제출해 ITC 소송의 예비판정일이 6월5일에서 7월6일로 연기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지난 4월 메디톡스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메디톡신'의 품목허가 취소 절차를 밟겠다고 밝히고, 같은해 6월 허가 취소 처분을 확정했다. 업계에서는 메디톡스가 상당히 유리했던 ITC 소송의 결과를 가늠하기 어려워졌다고 봤다.


그러나 ITC 예비판결에서 메디톡스가 승기를 잡으면서 판세가 뒤바뀔 전망이다. 메디톡스는 ITC의 판결 결과를 토대로 국내에서 진행중인 민·형사 소송을 신속하게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대웅제약은 ITC로부터 공식적인 결정문을 받는 대로 이의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