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우리금융, 계열사별 달랐던 '하우스뷰' 통일
양도웅, 김현희 기자
2020.07.23 09:02:28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주관 '그룹 거시경제·금융시장지표 전망 협의회' 운영···불완전 판매 방지 등 목적
이 기사는 2020년 07월 22일 08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김현희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계열사별로 달리했던 거시경제 등에 대한 공식 전망(하우스뷰)을 통일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지주 내 통일된 거시경제 전망을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상품 판매 전략과 자산 운용 전략을 실행하고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등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은 올해 초부터 일명 '그룹 거시경제·금융시장지표 전망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 협의회는 우리금융 내 싱크탱크인 우리금융경영연구소가 주관하며, 협의회 의장 또한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수장인 최광해 대표가 맡는다. 우리은행과 우리종합금융, 우리자산운용 등 지주 내 주요 계열사의 상품 판매 및 자산 운용 관련 부서장들이 대거 참여한다.


협의회는 매달 1회 운영된다. 참석자들은 전 세계 주요 금리와 주가, 환율 등 거시경제 지표를 통해 경제 흐름을 예측한 뒤, 이 결과를 지주 내 각 계열사와 유관 부서 등에 전달한다. 전달받은 계열사와 유관 부서들은 협의회 결과물에 기초해 상품 판매 전략과 투자 전략을 수립한다. 협의회가 상품 판매와 자산 운용 부문에서 일종의 '나침반' 역할을 하는 셈이다.

관련기사 more
우리銀, 베트남 수탁업무 개시로 얻은 효과는?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디지털 혁신, 생존문제" 우리금융, 첫 선순위채 증액 발행 우리銀, 5회차 ESG채권 3000억 발행

과거 우리금융은 계열사마다 혹은 부서마다 각기 다른 거시경제 전망에 맞춰 경영전략을 수립해 움직였다.


가령, 지난해 우리금융의 골머리를 앓게 만든 DLF는 기초자산인 독일 10년물 국채 금리가 적어도 -0.27% 이하로 떨어지진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 근거해 투자자들에게 판매했다. 반면, 다른 계열사와 부서에서는 전 세계 주요 국채 금리가 꾸준히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에 맞춰 자산운용 전략을 펼쳤다.


하지만 이같은 운영 방식이 시장과 투자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든다는 우려를 높이고, 이는 실제로 우리금융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로 이어졌다. 거시경제 전망에 대한 시각이 일관돼야 한다는 금융감독원의 지적도 이어졌다. 


우리금융의 한 관계자는 "부서별로 금리 전망을 달리해 상품을 판매하고 자산을 운용하는 게 금융회사의 일반적인 포트폴리오라 볼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금융회사처럼 다양한 전망에 맞춰 여러 투자를 진행하기 어려운 투자자들을 고려해 이같은 협의회를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 내부에서는 이같은 거시경제 전망에 대한 협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거시경제를 일관적인 시각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협의체도 이같은 지적을 받아들여 거시경제 전망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수용하는 노력도 병행키로 했다. 


우리금융의 또 다른 고위 관계자는 "주식운용 파트와 채권운용 파트가 서로 다른 시각을 내놓을 수도 있고, 리스크 관리상 전망을 일관적으로 가져가기 어렵다"며 "협의체를 통한 토론으로 다양한 시각을 수용하고 해법을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