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트래블룰' 도입 앞둔 ICO, 끝물 투자 여전
김가영 기자
2020.08.12 08:00:44
코박·코인리스트 등 코인 판매 플랫폼 활용 늘어
이 기사는 2020년 08월 10일 14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ICO(Initial Coin Offering) 시장이 막바지에 다가섰다. 국제자금세탁방지위원회(FATF)의 권고안에 따라 해외 각국이 가상자산 시장 규제에 나섰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내년 3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특금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서둘러 ICO를 마치려는 프로젝트가 늘고 있다. 블록체인 업계는 트래블룰(Travel Rule) 적용 전에 ICO를 끝내야 한다는 분위기다. 

'트래블룰'이란 FATF가 권고한 가상자산 관련 지침에서 핵심 사항 중 하나로 가상자산 사업자가 가상자산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즉 송·수신인 정보를 모두 수집 및 보관해야 한다는 규정이다. 각 국가의 가상자산 규제에 따라 가상자산 거래소뿐만 아니라 토큰 발행 업체도 가상자산 사업자에 포함돼 트래블룰을 적용 받을 가능성이 높다. 토큰 발행 재단의 법인을 해외에 두고 있다고 해도 한국인에게 토큰을 판매했다면 마찬가지로 트래블룰이 적용된다. 최근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사들이 앞다퉈 ICO를 진행하는 이유다. 특금법 시행 후에는 '가상자산 사업자'의 지위를 얻기 힘들 뿐만 아니라 ICO 진행에도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018년 하반기부터는 ICO보다 소수의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프라이빗세일이 늘었다. 그러나 기관투자가와의 접점을 찾기 어렵거나 일반 투자자들의 수요가 높은 프로젝트의 경우 전체 발행량 중 일정 수량을 ICO로 판매하고 있다.


▲총 55건의 ICO가 진행된 코박 / 출처 = 코박 토큰세일 화면 캡처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ICO 붐이 일었던 2018년 당시 각 프로젝트 웹사이트를 통해 ICO를 진행했다. 당시 블록체인 업계에서 밋업이나 가상자산 정보 공유 사이트가 늘었던 것도 각 프로젝트들이 일반 투자자들에게 ICO를 적극적으로 홍보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상자산 시장 침체기를 겪은 후 부터는 프로젝트들이 ICO 홍보에 직접 나서기 보다는 코인 판매 플랫폼을 활용하는 추세다. 자체 웹사이트보다 투자자의 접근성이 높아 홍보에도 용이하다.


국내 가상자산 커뮤니티이자 ICO 플랫폼인 코박에서는 6월과 7월 각각 세 건의 ICO가 진행됐다. 5월과 2월에는 ICO를 진행하지 않았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모든 ICO는 전량 판매되면서 성공적으로 마감했다.

관련기사 more
'업비트 더치옥션' 금감원 민원 올라 "특금법, ICO·디파이 이해 못해" ICO→IEO→IDO로 진화하는 토큰자금조달 '사기 기승' "가상자산 NO" 지갑·페이업체로 '쿠션'치는 디앱사

코박 측 관계자는 "ICO를 진행하는 프로젝트 수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코박은 가상자산 커뮤니티이자 ICO플랫폼이기 때문에 역할게 맞게 좋은 프로젝트를 찾아 ICO를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감지된다. 특히 업계에서 ICO 플랫폼으로 가장 주목 받는 것은 코인리스트(Coinlist)다. 한 번에 한 개의 코인만 ICO를 진행하는 대신 큰 규모로 판매하기 때문이다. 코인리스트에서는 2017년부터 현재까지 총 13개의 코인 ICO를 진행했으며 총 투자 유치 금액은 8억달러(약 9500억원)에 달한다. 


한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내년부터는 싱가포르, 홍콩, 스위스 등 ICO를 진행하기 위해 쉽게 법인을 세웠던 국가에서도 강하게 규제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규제강화에 따라 ICO 진행이 어려워지기 전에 서둘러 투자유치와 상장까지 마무리하려는 프로젝트가 많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