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매각 진행 중 '호실적' 발표
이정훈 의장 소송위험이 M&A 마지막 변수
비트코인 1년간 가격흐름(이미지=빗썸)


[팍스넷뉴스 공도윤 기자] 빗썸코리아의 주요 주주인 빗썸홀딩스가 지분 매각을 진행 중인 가운데 빗썸코리아가 3분기 호실적을 발표했다. 이달 본입찰을 목표로 막바지 실사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 호실적이 매각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비덴트가 지난 16일 공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빗썸코리아의 3분기 누적 매출액은 1493억원, 당기순이익은 837억원이다. 비덴트는 거래소 빗썸의 운영사인 빗썸코리아의 지주사 빗썸홀딩스의 지분 34.22%를 보유하고 있는 주요 주주다. 빗썸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액은 1447억원으로 이미 3분기 누적 매출액이 전년도 매출을 넘은 셈이다. 하반기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며 거래량이 살아나 수수료 매출이 점진적으로 늘었고, 지난해 11월 가상자산으로 받던 거래 수수료를 원화로 일원화해 당기순이익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빗썸코리아의 주요 주주인 빗썸홀딩스는 내년 특정금융정보법 시행에 맞춰 불투명한 지배구조를 개선하고자 지분 전량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로 빗썸홀딩스 주주는 ▲비덴트(34.24%) ▲디에이에이(30%) ▲BTHMB HOLDINGS(10.7%) ▲기타(25.06%) 등이다.


빗썸 측은 지난 9월초 매각 주관사 삼정KPMG를 통해 예비 입찰을 시작했다. 이후 국내외 재무적 투자자와 소수의 전략적 투자자가 빗썸인수에 관심을 두며 현재 2곳의 사모펀드와 국내외 SI업체가 마지막 최종 인수가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빗썸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중 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를 발급 받은 4개 거래소 중 하나이며 국내 가상자산 보유·거래량에 있어 국내 1위다. 안정적인 인력풀과 수익모델을 가지고 있어 다수의 투자자가 매수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당초 매각가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가상자산 규제'가 변수로 등장했으나 지난해 특금법 통과에 이어 이달 시행령이 발표되며 규제 이슈는 해소된 상황이다. 실사 과정에서 원매자와 매도자간 가격 차이가 거의 해소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다만 본입찰 일정은 지난 10월 말에서 이달 말로 미뤄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IB업계에서는 빗썸코리아의 실질적인 운영자이자 주주인 이정훈 빗썸홀딩스·빗썸코리아 이사회 의장과 관련한 소송 위험이 마지막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의장은 지난해 말 가상자산 BXA토큰 투자자로부터 사기 및 횡령 혐의로 고소당한 상태다. 이 의장은 김병건 BK그룹 회장과 함께 가상자산 BXA코인을 상장한다며 약 300억원에 해당하는 코인을 선판매했으나 실제로 상장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의장은 사기 혐의 외에 재산국외도피(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도 받고 있다. 이와관련해 경찰은 두 차례에 걸쳐 빗썸코리아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바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빗썸 매각 초읽기…삼정KPMG 주관

기업가치 5000억~6000억원...IPO·M&A 투트랙 추진

빗썸, 고객예치금보다 많은 가상자산·현금 보유

농협은행 별단계좌에 운영비와 분리해 보관

빗썸, BXA 토큰 판매 관련 압수수색

"절차대로 소명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

빗썸 태국법인, 빗썸 임직원 사기혐의로 고소

거래소 설립 약속뒤 묵묵무답..."BXA토큰 홍보 수단 활용" 지적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IPO·M&A 투트랙 가나

국내 M&A 자문사와 컨택, 매각 가능성 및 시기 타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IPO 추진

거래소 최초 추진, 삼성증권 상장 주관사로 선정

이정훈 빗썸홀딩스 의장 '재산국외도피 혐의' 등 경찰 수사

신고의무미이행, BXA관련 사기도 수사

빗썸 "이정훈 의장, 재산국외도피 혐의 없어"

KOTRA에 자본거래 신고 완료

이정훈 빗썸코리아 의장, "BXA 발행 개입 안했다"

경영권 분쟁·BXA 토큰 관련 입장 밝혀

원매자 미팅 나선 H&Q, 잡코리아 인수 후보군은?

점유율 확대 필요한 경쟁사와 높은 영업이익률에 매력 느끼는 PEF

비트코인 자산운용 서비스 봇물

해외 가상자산 투자신탁 상품 성장, 국내 고객 예치 자산 트레이딩으로 수익 내

"한국, 여전히 가상자산 시장 큰 손"

쟁글 리서치 보고서 발표, "온체인 거래 수신량 기준 세계 3위...260여개 코인 거래 중"

비트코인 '2000만원선 안착' 장기상승곡선 탈까

2017년과 달라진 점, 기관투자자 유입·원화프리미엄 감소…알트 상승장도 '기대'

비티원, 비트코인 상승·아이오케이 추가 투자에 ↑

비덴트 최대 주주로 지분 가치 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