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나이스신평, SK종합화학 등급전망 '부정적' 하향
정혜인 기자
2020.11.30 18:19:27
신용등급은 AA 유지…"주요 제품 수급 여건 불리"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나이스신용평가가 SK종합화학의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대규모 자금 유출에 영업 수익성마저 떨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주요 제품의 수급 여건 악화로 영업 수익성이 크게 떨어진 점을 감안해 SK종합화학에 대한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다"며 "신용등급은 기존과 같이 AA를 유지한다"고 30일 밝혔다. 


SK종합화학은 올해 유가 급락에 따른 재고 자산 대규모 평가 손실로 실적이 크게 하락했다. 아울러 주요 제품의 수요 부진과 중국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로 파라자일렌(PX)을 비롯한 주요 제품 수급마저 좋지 않은 흐름을 보였다. 


앞으로의 전망도 좋지 않다. 중국 업체들의 PX 증설이 2021년 상반기까지 집중돼 있어 저조한 수급 여건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영업 실적이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나이스신평의 분석이다.


배당금을 비롯한 대규모 자금 유출도 하향 요인이었다. 나이스신평은 "SK종합화학은 최근 4488억원 규모의 아르케마의 고기능성 폴리올레핀 사업 인수와 7000억원대의 배당금 지출로 재무 안정성이 크게 떨어졌다"며 "모기업인 SK이노베이션의 적극적 투자 정책을 감안할 때 향후 SK종합화학이 현금창출력을 회복할 경우 배당 규모를 다시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따라 재무 안정성이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SK이노베이션, 배당줄자 SK종합화학 지분 매각? '배당잔치' SK종합화학, 재무부담 현실로 투자자 찾는 SK루브리컨츠, 아킬레스건은 '전기차' SK이노베이션, 특허침해 결과 1년 뒤에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