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SK㈜, 사장 추천·평가 등 이사회 강화
정혜인 기자
2021.03.25 14:08:32
인사·ESG위원회 신설…"임원·경영전략 영향력↑"
이 기사는 2021년 03월 25일 14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SK㈜가 이사회에 사장 후보, 추천, 평가, 교체 제안 등 강력한 권한을 부여했다. 이사회 산하에는 인사위원회와 ESG위원회를 신설한다.


SK㈜는 대표이사를 평가하고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등 경영 핵심 분야에 대한 심의 권한을 이사회에 부여하기로 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SK㈜ 관계자는 "경영의 핵심 요소인 인사, 전략, 감사 3대 영역을 이사회와 보다 폭넓게 공유하고 최고 의결 기구로서 이사회의 실질적 참여 수준과 독립성, 전문성을 대폭 높일 것"이라며 "주주, 투자자, 고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공감하고 지지하는 수준으로 지배구조(G)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함으로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완성해간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SK㈜는 이 같은 내용의 지배구조 혁신 전략을 '거버넌스 스토리'(Governance Story)'로 명명하겠다고 밝혔다. 거버넌스 스토리는 오는 29일 주주총회, 30일 이사회 승인 과정을 거쳐 본격 시행된다. 

관련기사 more
"ESG채권, 사후검증 더 중요하다" SKIET, 예심 지연 속 IPO 몸값 '고공행진' '협력 관계 공고화' 현대차-SK, 수소사업도 맞손 SK건설, ESG 추진과제 구체화한다

SK㈜는 이사회 산하에 사내이사 1명과 사외이사 2명으로 구성되는 인사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대표이사나 사외이사 후보추천권, 대표이사 평가, 사내이사 보수 심의, 중장기 성장전략 검토 등 핵심 경영활동을 인사위원회에서 담당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요 의사결정을 검증하는 ESG위원회도 신설한다. 기존 거버넌스위원회에서 수행하던 투자 안건 검토 기능 역시 ESG위원회가 담당한다. ESG위원회는 사내이사 1명과 사외이사 5명이 참여한다.


SK㈜는 지난해 이사회 투자 승인 기준 금액을 자기자본 1% 이상(기존 1.5% 이상)으로 확대했다. 2017년 이후 진행한 투자를 대상으로 적용해보면 이사회 의결을 받아야 하는 투자 안건은 약 25% 증가했다. 앞으로 ESG위원회는 기존의 평가기준에 ESG 관점을 더해 심도 있게 투자 안건 검토를 진행한다.


SK㈜ 관계자는 "SK㈜ 이사회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이사회 중심 경영의 '뉴노멀'을 만들 것"이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더욱 인정받는 지배구조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행복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