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논란의 판교 H스퀘어, 16일 재입찰한다
이상균 기자
2021.04.15 08:36:14
매수자-매도자 동일해 논란…가격만 보고 선정하기로
이 기사는 2021년 04월 14일 15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상균 기자] 매각 추진 과정에서 매수자와 매도자가 동일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던 판교 H스퀘어가 결국 재입찰을 결정했다.


1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판교 H스퀘어를 보유한 판교에스디투의 주주들은 지난 12일과 13일 이번 사태를 논의한 뒤, 오는 16일 입찰을 다시 실시하기로 했다. 


재입찰 장소는 지난 4월초 입찰 당시와 동일한 여의도 IFC의 딜로이트안진 사무실이다. 이번 재입찰에는 논란의 당사자인 코람코자산신탁과 한국토지신탁만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과 함께 숏리스트에 뽑혔던 이지스자산운용은 가격 차가 커 재입찰 대상에서 제외했다.


지난 3월말 입찰 당시 불거진 공정성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판교에스디투 주주들은 이번 재입찰에서는 가격 제출이 끝나자마자 그 자리에서 양측의 제안내용을 확인한 뒤 결정을 내리겠다는 방침이다. 평가 항목도 오직 가격만으로 한정해 최고가를 써낸 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코람코신탁, 이스트센트럴타워 인수한다 한국은행, 소공별관 매각 작업 착수 이지스운용, 더피나클역삼 매입…최고가 경신 한토신, 6940억에 판교 H스퀘어 품는다

판교 H스퀘어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33-1에 위치한 오피스 빌딩이다.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8만5140㎡ 규모다. 현재 카카오와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 등 카카오 계열사가 입주해 있다. 판교가 서울 강남에 필적할 정도로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판교 H스퀘어는 공실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다.


덕분에 판교 H스퀘어를 보유한 판교에스디투의 지난해 매출액은 225억원, 영업이익 132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58.9%에 달한다. 건물을 짓기 위해 PF 대출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금융비용도 22억원에 불과해 당기순이익도 108억원에 이른다.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만큼 지난 3월말 입찰 당시,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했지만 곧이어 공정성 논란이 불거졌다. 입찰에 참여한 코람코자산신탁이 현재 판교 H스퀘어의 자산관리·처분 및 일반사무 업무를 맡고 있는 동시에 판교에스디투의 주주라는 점이 문제였다. 더욱이 코람코자산신탁이 입찰 과정에서 최고가를 써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을 키웠다.


이에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판교에스디투의 주주들이 이번 주 잇달아 회동해 논의한 결과, 재입찰을 실시하기로 했다. 재입찰로 판교 H스퀘어의 몸값은 더욱 올라갈 가능성이 커졌다. 당초 거론하던 가격은 연면적 기준 3.3㎡당 2600만원으로 총 인수가는 6000억원 초반대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서 쉬쉬하는게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며 "판교 H스퀘어 재입찰이 향후 대형 오피스 매각과정의 투명성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우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