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 장기지속형 탈모치료제 호주 임상1상 돌입 外

◆대웅, 장기지속형 탈모치료제 호주 임상1상 돌입

[팍스넷뉴스 민승기, 김새미, 윤아름, 이호정 기자] 대웅제약은 탈모치료 장기지속형 주사제 'IVL3001'이 호주 식품의약품안전청(TGA)으로부터 임상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탈모치료제는 매일 약을 복용해야 했지만 IVL3001은 1개월 또는 최대 3개월에 한 번만 맞아도 되는 장기지속형으로 개발 중이다. 이번 임상은 대웅제약이 지난 6월 인벤티지랩·위더스제약과 체결한 '탈모치료 장기지속형 주사제의 개발·생산·판매를 위한 3자간 업무협약'에 따른 성과다. 3사는 2023년 국내 발매를 목표로 공동 개발 및 상용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개발 과정에서 대웅제약은 임상 3상·허가·판매를, 인벤티지랩은 전임상·임상 1상·제품생산 지원 업무를, 위더스제약은 제품생산을 각각 담당한다.


◆엔케이맥스 "고형암 최종결과, SITC 초록 채택

NK세포치료제 전문기업 엔케이맥스는 SITC(미국면역암학회)에 제출한 폐암 임상결과 초록이 채택돼 11월 공개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SITC는 암연구와 치료에 종사하는 전세계 42개국의 약 2400명 이상의 과학자, 연구자 및 임상의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세계적인 학회다. 엔케이맥스는 미국면역암학회에서 슈퍼NK(SNK01)+키트루다(성분명: 펨블로리주맙) 병용요법으로 진행한 비소세포폐암 1/2a상 임상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초록은 암에 대한 면역 및 세포치료제 분야의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는 면역요법의 진화(The Evolution of Immunotherapy) 프로그램에 수록될 예정이다.


◆JW크레아젠, 온코인사이트와 'CAR-M' 공동연구

JW크레아젠 박찬희 대표가 24일 JW그룹 본사에서 온코인사이트 나득채 대표(오른쪽)와 '차세대 항암 면역 세포치료제 'CAR-M'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JW신약의 자회사 JW크레아젠은 온코인사이트와 차세대 항암 세포치료제 'CAR-M'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키메릭항원수용체(CAR)와 대식세포(macrophage)를 결합한 CAR-Macrophage(이하CAR-M) 항암 세포치료제를 공동으로 연구개발하게 된다. CAR-M 치료제는 대식세포에 특정 암항원을 인지하도록 하는 CAR 유전자를 적용해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파괴하는 암 특이적인 살상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면역항암제다. 특히 환자 자신의 세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동종(allogeneic) 세포를 사용해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독학술경영대상'에 김기택 경희대 의료원장 선정

김기택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한독과 대한병원협회가 제18회 '한독학술경영대상' 수상자로 김기택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을 선정했다. 한독학술경영대상은 한독과 대한병원협회가 공동으로 제정한 상으로 2004년부터 매년 국민보건의료 향상과 병원경영 발전에 기여한 의료계 인사에게 수여하고 있다. 김기택 의무부총장은 경희의료원과 강동경희대학교병원으로 이원화되었던 의료기관을 단일 의료원체제로 전환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기여했다. 또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을 현명하게 극복해가는 등 보건의료계 발전과 지역보건 향상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대서울병원-EDGC, 유전체 공동연구 협약

좌측부터 이민섭 EDGC대표,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이대서울병원은 유전체 분석 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이하 EDGC)와 유전체 분석 및 데이터 결합을 통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유전체 기반 연구 공동 진행 ▲질병 관련 유전자 분석ㆍ데이터 결합 ▲정밀의학 데이터와 디지털헬스케어 데이터의 수집ㆍ융합 ▲이대서울병원의 정밀의학 기반 임상 서비스 수행 등을 공동 진행한다.


◆펩트론, 뇌질환 치료제 글로벌 독점 공급계약 체결

펩트론은 특발성 두개 내 고혈압 치료제의 희귀의약품 지정을 획득한 호주의 인벡스(Invex Therapeutics Ltd)사와 공동개발 및 생산 계약을 체결하고 해당 의약품을 장기 독점 공급한다고 27일 밝혔다. 특발성 두개 내 고혈압(이하 IIH)은 뇌압 상승으로 인해 극심한 두통, 메스꺼움, 시력감퇴,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시신경을 압박해 실명에 이르게 하는 심각한 질환이다. 인벡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IIH 임상을 주도한 영국 버밍햄 대학의 연구진이 치료제 개발을 위해 설립한 회사로 미국과 유럽에서 희귀의약품 지정을 획득했으며 허가용 임상3상을 앞두고 있다.


◆유유제약, 코 세척액 피지오머 TV광고 온에어

유유제약이 코 세척 및 피지오머에 대한 소비자 인식 확산을 위해 영・유아 코막힘에 효과적인 비강세척액 피지오머 TV광고를 진행한다. 이번 광고는 피지오머로 영・유아의 코 세척을 해주면 코가 편안해지기 때문에 잠도 편안하게 잘 수 있다는 스토리로 구성했다. 또 피지오머의 특・장점인 100% 프랑스 멸균등장해수 성분, 보존제 무함유, 보습 및 코막힘 세정까지 가능한 점을 강조했다. 해당 광고는 TVN, MBC에브리원, 드라마넷 등 케이블채널을 통해 방영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