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갤러리아百, '옛말' 된 두 자릿수 이익률
최보람 기자
2021.11.04 08:05:24
악화되는 수익구조·시장상황...합병회사 현금창구로 만족?
이 기사는 2021년 11월 03일 16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한때 명품백화점 이미지로 남부럽잖은 수익을 내던 한화솔루션 갤러리아부문(갤러리아)의 상황이 심상치 않다. 2014년 이후 10%대 이익률을 회복하지 못할 만큼 영업환경이 악화된 데다 사실상 투자시계도 멈추면서 반등을 노리기 쉽지 않은 까닭이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갤러리아가 올 3분기까지 벌어들인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3684억원, 211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영업이익률은 5.7%다.


이를 두고 업계는 갤러리아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선방했단 평가를 하면서도 2010년대 초반까지 줄곧 10%대 이익률을 기록했던 걸 고려하면 갈 길이 멀다는 반응도 보이고 있다. 실제 백화점업계 '빅3'로 불리는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은 올 상반기까지 각각 11.8%, 13.6%, 11.6%의 이익률을 내며 실적을 정상화했다.


갤러리아가 저조한 수익성을 보인 데는 백화점산업의 환경변화가 꼽힌다. 명품 브랜드 유치 여부에 따라 점포 간 실적이 크게 벌어지고 있어서다. 예컨대 지난해 갤러리아백화점 가운데 강남구 소재 명품관 매출은 전년보다 9%가량 확대된 반면 비주력 점포인 센터시타와 진주점의 외형은 10% 이상 줄었다. 주력 점포인 명품관과 타임월드점, 광교점에서 벌어들인 이익으로 센터시티·진주점의 부진을 상쇄해야 하는 만큼 부문 전반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밖에 없단 것이다.

관련기사 more
갤러리아타임월드, '한밭大戰'서 고배? 2분기도 질적 성장 이어간 갤러리아百 '합병 1년' 한화솔루션-갤러리아百, 시너지 어디로? 백화점 업계 새해 정기세일 돌입

갤러리아의 수익성은 향후에도 정체 내지 하락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먼저 명품관과 함께 '투톱'에 위치한 타임월드점의 상황이 녹록잖다. 새로 문을 연 대전신세계가 연착륙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다. 대전신세계는 비교적 비수기인 지난 8월에 오픈했음에도 첫 두 달간 매출이 2016년 12월에 개점한 대구신세계보다 20% 가량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위드 코로나' 전환 움직임도 갤러리아에겐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면세점의 영업정상화가 이뤄지면 명품 및 잡화·뷰티 소비채널의 다각화로 갤러리아의 매출 감소가 커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면세채널 정상화에 더 악영향을 받을 여지가 크다. 롯데와 신세계, 현대백화점의 경우 그룹 내 면세점으로 백화점에서 빠진 수요를 충당할 수 있지만 갤러리아는 2019년에 면세사업자 지위를 반납했다.


대규모 자산매각이 백화점에 재투자되지 않는 점도 실적 반등 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이 됐다.


앞서 갤러리아는 센터시티점과 광교점을 세일앤리스백(S&LB, 매각 후 재임차) 방식으로 각각 3000억원, 6535억원에 매각했다. 문제는 이 돈이 유통사업이 아닌 갤러리아(舊 한화갤러리아법인)를 흡수합병한 한화솔루션(석유화학·태양광 등)의 투자재원으로 활용되고 있단 점이다. 이로 인해 갤러리아부문은 악화되는 경쟁환경 속에서 S&LB로 인한 임차료 부담까지 안게 됐다.


백화점업계 한 관계자는 "갤러리아가 광교점 출점, 타임월드점 리뉴얼 외에 이렇다 할 투자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점포 자산을 매각한 직후에는 한화솔루션에 합병된 것을 두고 업계에선 한화그룹이 유통에 대한 투자를 중단한 것 아니냐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 비해 갤러리아의 실적이 악화되긴 했지만 명품점의 위상이 건재하고 S&LB로 다량의 현금을 한화솔루션에 쥐어 줬으니 흑자경영만 유지한다면 효자역할은 다 한 것 아니겠나"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