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베일 벗은 LG의 초거대 AI…"인간처럼 사고·판단"
백승룡 기자
2021.12.14 10:14:06
LG AI연구원, '엑사원' 공개…"전자·화학·통신 등 계열사 사업 적용"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14일 열린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키노트스피치를 하고 있다. LG 제공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LG가 언어·이미지·영상 등 정보의 습득·처리가 가능한 초거대 인공지능(AI)인 '엑사원(EXAONE)'을 통해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 확장을 예고했다.


LG AI연구원은 14일 설립 1주년을 맞아 온라인으로 진행한 'LG AI 토크 콘서트'에서 초거대 AI '엑사원'을 전격 공개했다. 초거대 AI는 대용량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처럼 사고·판단할 수 있는 AI를 의미한다.


엑사원은 인공 신경망인 '파라미터'를 약 3000억개 보유했다. 파라미터는 AI가 딥러닝을 통해 학습한 데이터가 저장돼 이론상 파라미터가 많을수록 AI가 더 정교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G 엑사원이 보유한 3000억개의 파라미터는 국내 AI 가운데 최대 수준이다.


엑사원은 언어뿐 아니라 이미지·영상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의사소통과 관련한 정보를 습득하고 다룰 수 있는 '멀티 모달리티(Multi-Modality)' 능력도 갖췄다는게 LG 측 설명이다. 가령 기존 AI가 텍스트를 분석해 이미지를 찾는 수준이었다면, 엑사원은 "호박 모양의 모자를 만들어 줘"라고 말하면 학습된 정보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해 '호박 모양의 모자'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날 공개한 영상에서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준비하는 엑사원이 고객이 말하는 의도를 파악해 의상을 직접 만들어 추천하고, 집안의 공간을 꾸미는 과정이 담겼다.

관련기사 more
펄어비스 '도깨비'에서 엿보이는 메타버스 수익모델 삼성전자, 가전·스마트폰 통합…종착지는 '생태계 구축' 삼성 '반도체' LG '가전'…연매출 세계 1위 '청신호' 자존심 구긴 KT, 조직 쇄신으로 통신·디지코 모두 잡는다

엑사원은 원어민 수준으로 한국어와 영어를 구사하는 '이중 언어 AI'라는 점도 특징이다. 현재 미국 AI연구소 오픈AI가 개발한 초거대 AI 'GPT-3'는 영어를 학습하고, 국내에서 개발 중인 다른 초거대 AI들이 한국어에 집중하는 것과 차별화한 것이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을 제조, 연구, 교육, 금융 등 모든 사업 분야에서 상위 1% 수준의 전문가 AI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픈AI를 통해 LG 계열사들에게 공개, 전자·화학·통신 등 LG 사업 전반에 초거대 AI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 분야에서 데이터를 축적하며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엑사원의 AI 역량도 고도화될 전망이다. 


이후 LG AI연구원은 금융, 패션, 유통, 교육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연합(Alliance)을 결성해 초거대 AI 활용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초거대 AI를 일부 기업이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대중까지 공개하는 대중화를 통한 상생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LG AI연구원은 이날 행사에서 지난해 12월 출범 이후 1년간의 성과들도 공개했다. 연구 분야에서는 '최적 경로 강화 학습', '작곡 하는 AI' 등 올해에만 18건의 논문이 AAAI, CVPR, ICLR, NeurlPS 등 세계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학회에서 채택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개별 LG 계열사들의 AI 조직과 협력, 사업 기여도와 난이도가 높은 산업 과제를 해결하는 데 AI를 도입했다. 올해는 △맞춤형 항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항원 예측 모델 개발 △세계 최고 수준의 기계 독해(MRC) 기술을 적용한 챗봇 개발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 방식의 품질 검사 AI 세계 최초 상용화 등 18건의 난제를 해결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전문가 AI를 만드는 연구원이 되고자 한다"며 "캐나다 토론토대, 미국 미시건대, 서울대, 카이스트 등 국내외 주요 대학 및 석학들과 연구개발 연계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배 원장은 "향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공개 및 외부 파트너십을 통해 집단 지성으로 글로벌 초거대 AI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