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GS건설, 유럽 금융사 940억 '그린론' 조달
권녕찬 기자
2021.12.16 17:01:13
BNP파리바은행 융자…폴란드 물류센터 사업 '친환경' 인증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GS건설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유럽에서 친환경 사업 투자자금으로만 한정해 빌려주는 '그린론(Green Loan)'을 조달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GS건설은 16일 서울 중구 스테이트타워남산에서 김태진 GS건설 재무본부 부사장(CFO)과 필립 누와로 BNP파리바은행 한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폴란드 친환경 물류센터 투자를 위한 그린론 조달 계약을 체결했다. GS건설이 BNP파리바은행으로부터 조달하는 그린론은 약 7020만 유로(원화 약 940억원)다.


16일 서울 중구 스테이트타워남산에서 진행한 그린론 계약 체결식에서 필립 누와로 BNP파리바은행 한국대표(왼쪽)와 김태진 GS건설 재무본부 부사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S건설

그린론은 제3의 인증기관을 통해 친환경 사업임을 공인을 받아야 조달이 가능한 사업 자금이다. 이번 그린론은 글로벌 인증기관인 브림(BREEAM)이 GS건설이 추진 중인 폴란드 브로츠와프 물류센터 4곳 중 2곳에 대해 '엑설런트' 친환경 등급을 부여한 데 따른 것이다. GS건설은 나머지 2개의 물류센터도 등급 판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GS건설이 추진 중인 폴란드 물류센터 사업은 폴란드 내 브로츠와프 남서쪽 13km 부근에 연면적 18만5000㎡ 규모의 물류센터를 개발해 임대 및 매각하는 사업이다. 지난 5월 단계별로 착공해 2023년 준공 예정이다. GS건설이 개발하는 첫 번째 해외 물류센터다.


올해 GS건설은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최근 수처리 사업과 2차전지 리사이클링, 모듈러, 국내외 태양광 개발사업 등 다양한 친환경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태진 부사장은 "유럽에서 그린론을 조달하면서 해외에서도 친환경 건설사로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국내뿐 아니라 국제금융시장에서 ESG관련 사업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만큼 향후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GS건설, 지난해 플랜트부문 2127억 손실 GS건설 계열 16개사 '사정권' GS건설 계열 지에프에스, 1920억 유증 수처리 글로벌기업으로…GS건설, 베트남도 진출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