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민관협력 한단계 강화"
설동협 기자
2021.12.30 15:19:56
"국가가 기업 고민에 귀 기울여야"…불교경전 '백척간두진일보' 언급
최태원 SK 회장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이 민간과 국가 간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30일 신년사를 통해 "그동안 민관 협력은 정부가 앞장서고 기업은 따라가는 형태가 많았다"면서 "(새해에는) 민관 파트너십도 한 단계 올라서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새로운 역할에 관심을 갖거나, 성공한 사업 모델을 만드는 기업이 많이 나오려면, 국가·사회가 기업 부문의 고민과 해법에 귀 기울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국가 간 경쟁에서는 민간의 문제 상황이 정부에 잘 전달되고, 대책 마련부터 문제 해결까지 얼마나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민간이 제안하고, 정부가 도와주는 방식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며 "그러면 반대로 정부가 제안하는 사안에 대해서도 민간이 더 몰입해 참여할 것이며, 진정한 민관 협력 풍토가 확립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새로운 역할에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매커니즘'이 잘 갖춰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대한상의, 한일 경협 활성화 물꼬 틀었다 최태원 회장 "국민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 맡겠다" 대한상의, 최태원號 1년…'소통' 방점 두고 조직개편 최태원 SK 회장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 선도"

그는 "국가가 큰 틀에서 기업 성과에 플러스 되도록 동기부여 매커니즘을 잘 만들면 기업은 국가적 과제를 내부화하고, 활용 가능한 모든 툴을 동원해 해결해 나갈 것"이라며 "이는 신기술과 신시장, 신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최 회장은 불교 경전에 나오는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긴 장대 위에 서서 한 걸음을 더 내딛는다는 뜻)'를 언급하며 회원사들의 노력이 절실하다는 점도 역설했다.


그는 "우리는 세계 10대 경제대국에 진입했다. 이제는 세계 최고 강자들과 승부해 이겨내야 한다"면서 "전혀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결기와 도전정신을 발휘해야 성장과 발전을 계속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이어 "기업의 역할도 달라져야 할 때"라며 "무엇보다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기업경영의 전 과정을 사회 눈높이에 맞추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저출산과 같은 국가적 과제나 기후변화와 같은 지구적 과제 속에서 새로운 성장의 기회 만들어내는 것이 기업의 새로운 역할"이라며 "올해는 한국 경제가 비호처럼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 우리 기업들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더욱 능동적인 역할을 고민하고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