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2040 수소 비전'…법 계류로 제동 걸리나
이수빈 기자
2022.03.02 08:10:15
"기업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반 마련해야"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8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현대차)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수소에너지 대중화시대를 열겠다는 현대차그룹의 '2040 수소 비전'이 수소법 개정안의 국회 계류로 위기에 봉착했다. 


현대자동차는 2013년 '투싼ix 수소전기차(FCEV)'를 시작으로 일찍 수소차 시장에 뛰어들었다. 2018년 FCEV 넥쏘를 출시한 뒤에는 3년째 수소차 시장을 선도하며, 탄소 중립을 위한 수소 경제 구현에 힘쓰는 중이다. 상용차를 통해 수소 시장 기반을 다진 뒤 자동차는 물론 다양한 모빌리티로 분야를 확대하는 것이 현대차의 목표다. 하지만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수소차 시장에 하나 둘 뛰어드는 상황에서 수소법 개정안 계류,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의 문제로 현대차의 비전은 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 현대차 "2028년 모든 상용차 수소연료전지 적용"


28일 업계에 따르면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수소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수소법 개정안은 청정수소 중심의 수소경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방안들이 담겨있다. 구체적으로는 청정수소 정의와 인증제도, 청정수소 판매·사용 의무화 등이 주요 내용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차, ACT엑스포서 수소전기트럭 선보인다 현대차, 2030년 전기차 17종 출시…187만대 판매목표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 부사장, '세계 올해의 자동차인' 아이오닉5·EV6 출고까지 1년…車반도체 언제 풀릴까

수소법 개정안이 계류하는 이유는 청정수소의 범위를 그린수소 외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블루수소까지 포함할지에 대한 여부를 두고 국회에서 갈등을 겪고 있어서다. 그린수소는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이지만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안정적인 공급이 어려운 상태다. 이에 따라 야당과 기업들은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압축해 배출량이 적은 블루수소까지 청정수소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비교적 더 빨리 상용화 할 수 있는 블루수소로 초기 시장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현대차 주도의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수소법 개정안 의결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국회에 제출했다. 협의체는 "자동차·석유화학·소재 등 국내 기업들은 수소 경제 선점을 위해 투자를 단행하고 있지만, 입법·정책 지원이 늦어져 투자 중단 위기에 처해 있다"고 호소했다.


지난해 9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 관련 글로벌 행사인 '하이드로젠 웨이브'에서 2040년을 수소에너지 대중화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정 회장은 "수소사회를 앞당기기 위해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상용차에 집중해 수소 시장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가 수소 상용차에 집중하는 이유는 경쟁자가 적어 시장 선점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들이 탄소 중립을 목표로 친환경 트럭 도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진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수소 상용차 보급이 확대되면 주요 도로에 수소 충전망이 확충되고 연료전지시스템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진다"며 "현대차의 수소 상용차 전략은 수소차 대중화의 촉매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2020년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양산에 성공해 현재 스위스에 수출하고 있다. 2025년까지 엑시언트 1600대를 스위스로 수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스웨덴, 네덜란드, 이스라엘에 엑시언트를 공급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환경당국과 북미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사진=현대차)

국내에서는 현재 정부주도로 현대차 수소화물차를 이용한 화물운송을 진행하고 있다. 추후 현대차는 개발 중인 3세대 연료 전지가 완성되면 이를 탑재한 대형 수소 트럭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연간 2만5000대 이상의 수소차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가 탑재된 상용차들을 국내에 선제적으로 투입해 대중교통과 물류 시스템을 한국에서부터 완전히 수소 기반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궁극적인 목표는 '수소 시장 선점'… 발목 잡는 수소 인프라


현대차의 목표는 자동차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자동차에서 수소 기반의 모빌리티(기차·선박·도심항공모빌리티(UAM)·로보틱스 등)는 물론 빌딩·공장·발전소 등 수소연료전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기회를 선점하는 것이 현대차의 장기적인 목표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SK, 포스코 등 15개 회원사로 구성된 민간 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과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를 발족하는 등 글로벌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또한 지난 연말에는 수소연료전지담당을 신설하고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인 박정국 사장을 총책임자로 임명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 사장 직급의 컨트롤 타워를 만들고 그 아래 기존 연료전지사업부를 개발과 사업 조직으로 분리해 수소 관련 조직을 확대·전문화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대차의 노력은 수소 산업 관련 법개정 지연과 인프라 부재로 제동이 걸리고 있다. 정부는 올해까지 전국에 수소 충전기 310대를 설치하고 2040년까지 1200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해 말 등록된 전국 수소 충전기는 126기로, 목표 달성을 위해선 공격적인 충전기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수소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있어 수소법 개정안 의결과 충전 인프라 등 수고 경제 기반 마련이 시급하다. 제너럴모터스(GM)는 혼다와 손잡고 수소연료전지생산에 뛰어들었으며, 트럭 제조업체인 나비스타와 수소트럭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르노그룹이 수소차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으며, 이외에도 BMW, 아우디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수소차 개발에 나선다고 선언한 상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상반기 안에 개정안이 통과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점점 수소차 개발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수소 산업에 대한 지원과 입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