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바이오켐제약, 유나이티드 2세 인큐베이터?
김새미 기자
2022.04.11 08:25:38
지난해 내부거래 비중 58.2%, 321억원 규모 채무보증…"승계와 무관"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7일 15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한국바이오켐제약(바이오켐제약)의 한국유나이티드제약(유나이티드제약)과의 내부거래 비중이 6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켐제약은 유나이티드의 오너인 강덕영 대표이사 사장 2세들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긴 하지만 승계 자금 마련을 위한 '인큐베이티'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바이오켐제약의 지난해 매출액 422억원 중 56.6%인 239억원이 유나이티드제약과 거래를 통해 벌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0년 대비 거래액은 8.6% 증가한 금액인 반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바이오켐제약이 유나이티드제약으로부터 제품 등의 공급으로 올린 매출 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지원을 받고 있단 점이다. 대표적으로 2020년에는 없었던 5억원의 외주가공비가 생겼고, 수수료 수입 역시 1년 새 74배(200만원→1억4790만원)나 불었다. 이외 보유 오피스 임대로 받은 자금도 1540만원에 달했다.


이 뿐만 아니라 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해 바이오켐제약에 321억원 규모의 차입금 한도 보증도 서줬다. 해당 보증은 대표적 계열사 지원책 중 하나로, 우발부채이니 만큼  바이오켐제약이 빚을 갚지 못하면 유나이티드제약이 떠안게 된다. 

관련기사 more
유나이티드제약 "코로나 치료제 개발 변함없다" 유나이티드제약, 개량신약 넘어 신약개발 '도전' 유나이티드제약, NASH 치료제 연구자 임상 2a상 완료 확진자 1만명 돌파…K-코로나 치료제 반전 노린다

바이오켐제약이 매출의 절반이상을 특수관계자와의 거래로 올리고 있다 보니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긴 하지만 작년 말 기준 보유한 총차입금이 221억원인 반면, 보유 현금이 15억원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자칫 유나이티드제약에 불똥이 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이에 대해 유나이티드제약 관계자는 "차입금 한도 보증에 대해선 딱히 할 얘기가 없고, 수수료 수입 및 외주가공비 역시 구체적 내역은 대외비라 밝힐 수 없다"고 짧게 답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유나이티드제약이 바이오켐제약을 전략적으로 밀어주고 있는 것 아니냐는 반응도 일각서 나오고 있다. 바이오켐제약의 지분을 유나이티드제약의 창업주이자 최대주주인 강덕영 사장의 자녀인 강원호(44%), 강원일(41%), 강예나(15%) 씨가 100% 보유하고 있는 까닭이다.


더욱이 강원호 씨의 경우 2014년부터 부친인 강덕영 사장과 함께 유나이티드제약의 공동 대표를 맡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이 회사 지분을 소량(5.44%) 보유 중이다. 경영권을 승계받기 위해선 부친의 지분(25.76%)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를 위해선 7일 종가(주당 3만1900원) 기준 1300억원 안팎의 자금을 모아야 한다. 다시 말해 강원호 대표의 승계 재원 마련 차원에서 바이오켐제약에 일감을 몰아주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유나이티드제약은 2세 승계와 관련해 어떠한 준비도 하지 않고 있단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강덕영 대표는 회장 직함도 달지 않고 대표이사 사장으로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며 "2세 승계는 아직 먼 얘기"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켐제약은 2009년 9월 설립된 원료·완제의약품을 제조·판매하는 비상장사이며, 유나이티드제약은 전문의약품 제조사로 개량신약에 특화된 업체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주요 제품으로 블록버스터 개량신약 항혈전 치료제 '실로스탄CR',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 '가스티인CR' 등을 갖추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