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JP모간 실적으로 보는 미국 은행주 전망
김나연 기자
2022.04.14 08:24:56
투자은행, 브로커리지 수익 하락…채권 매출은 상승
이 기사는 2022년 04월 14일 08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출처=JP모간 홈페이지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무슨 일이지?


13일(현지시간) JP모간이 전년 동기 대비 실망스러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8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2% 하락했습니다. 이는 블룸버그 기준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인 85억 4000만 달러를 하회하는 수치인데요. 투자은행업계는 JP모간의 이번 실적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미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한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제러미 바넘 최고재무책임자는 JP모간의 당기순이익이 신용 지급준비금(credit reserve) 증가로 인해 타격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JP모간의 신용 지급준비금은 9억 2000만 달러가량 상승했는데요, 이 중 3억 달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이고 나머지 6억 달러가량은 JP모간이 미국의 경기 침체에 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설명입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경기 침체? TSMC는 끄떡없다 1분기 실적 전망 흔들리는 넷플릭스 미디어 공룡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 탄생 일론 머스크, 트위터 개조 시작

JP모간은 자산 규모로 미국 최대 은행입니다. 이에 JP모간의 실적은 미국 경제를 점쳐볼 수 있는 지표로 여겨져요. 골드만삭스, 시티그룹, 모건스탠리, 웰스파고 등의 실적 발표는 14일로 예정돼 있는데요. 투자자들은 JP모간의 실적을 통해 미국 증권가가 지난 1분기를 어떻게 보냈는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에 비해 올해 투자은행 매출은 하락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기업들이 인수합병과 상장을 미뤘기 때문이에요. 또 변동성 증가로 인해 JP모간의 브로커리지 수익(trading revenue) 또한 10% 가량 줄어들었는데요, 타 은행의 브로커리지 수익 또한 하락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변동성 증가로 인해 채권과 같은 고정수익증권 부문의 매출은 늘어났을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JP모간의 고정수익증권 매출액은 57억 달러로,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보다 8억 달러가량 높게 집계되기도 했어요.


주가는 어때?


13일(현지시간) JP모간의 주가는 3.18% 하락한 127.30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이에 주가가 52주 최저가인 126.01달러 수준에 가까워졌어요.


올해 들어 JP모간의 주가는 21.27% 하락했는데요. 은행주를 추종하는 KBW 은행 지수가 같은 기간 12.79% 하락한 것에 비해 좋지 않은 성적표를 보이고 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