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포드의 '선택과 집중'
노우진 기자
2022.05.05 08:32:16
공급망 쇼크에 타격 입은 차량 생산 및 판매량, '개선' 흐름 주목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5일 08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출처 = 포드 홈페이지

💬무슨 일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4일(현지시간) 미국 완성차업체 포드가 4월 차량 판매량을 발표했습니다. 지난달 차량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5% 감소했습니다. 앞서 2~3월 차량 판매량이 20% 이상 감소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다소 실적이 개선된 상황입니다. 


그동안 포드는 글로벌 공급망 쇼크로 사업적 부침을 겪어 왔습니다. 다행히 그 대처법을 찾아 가며, 차량 판매 실적을 회복해 가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포드 생산기반 확충, 37억 달러 '베팅' 토요타, 생산 목표치 '또' 감축 포드, 허위광고 논란 진화 총력 퀄컴 CEO "메타버스는 큰 기회"

최근 자동차업계의 주요 화두는 공급망 쇼크입니다. 유수의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잇달아 공급망 쇼크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죠. 포드 역시 타격을 입었습니다. 특히 공급망 쇼크가 심화된 2월부터는 큰 폭으로 차량 생산량이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4월 발표된 차량 판매량을 살펴보면 포드는 제 나름대로의 대처법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일명 '선택과 집중' 전략입니다. 포드는 최근 수요가 높은 전기차 머스탱 마하-E 크로스오버와 같은 인기 차종을 우선 생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덕분에 지난해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었죠. 또한 소형 픽업트럭인 매버릭과 브롱코 오프로드 SUV 등 신형 차종의 판매량도 3월에 비해 개선됐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F-150를 비롯한 F시리즈 픽업트럭의 생산량을 높이는 겁니다. 생산 차질로 인해 F시리즈의 4월 판매량 역시 크게 떨어졌는데요. 3월에 비해서는 15% 증가했다는 점에서 포드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드가 F시리즈의 5월 생산 및 물량 공급 개선을 예고한 만큼 실제 판매 실적이 얼마나 될지 기대됩니다.


💬주가는 어때?


포드 주가는 전일대비 2.88% 상승한 14.98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장 흐름이 전반적으로 원활했고 주요 지수가 일제히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는 점에서 포드 역시 투자심리 개선의 덕을 본 셈이죠.


공급망 쇼크는 장기적으로 주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앞서 글로벌 투자은행 제프리스와 바클레이즈는 포드에 대한 투자의견을 하향 조정했는데요. 이유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반도체 공급 부족 등이었습니다. 만약 포드가 5월에도 공급 및 판매량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면 월스트리트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주가 상승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겁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