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가상자산 시장 급랭, 코인베이스 고용 동결
노우진 기자
2022.06.06 08:29:19
신규 채용까지 취소한 코인베이스…가상자산 '겨울' 속 실적 악화 영향
이 기사는 2022년 06월 06일 08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 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출처 = 코인베이스 블로그

💬무슨 일이지?


[팍스넷뉴스 노우진 기자] 가상자산 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최근 신입 사원 채용을 취소하는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2일(현지시간) 신입사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채용 취소를 통보했습니다. 이어 퇴직금 지불은 물론 취업 알선을 도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채용 취소는 사업 확장 계획을 축소하고, 신규 채용을 당분간 중단하겠다고 밝힌 지 채 1달도 안돼 일어난 일입니다. 당초 코인베이스는 올해 인력을 3배가량 늘릴 계획을 세웠습니다.


코인베이스는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현재 시장 상황과 사업회복 노력을 언급하며 "가상자산 시장은 변동성이라는 시험대에 올라섰다"며 "유연하게 대응한다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블랙록 업고 날아오른 코인베이스 진화하는 '가상자산' 가치 테슬라 "인력 감축, 계획대로" 스포티파이, 빅테크 고용 긴축 행렬 합류

💬그래서?


가상자산 가격이 급락하며 시장은 '겨울'을 맞았습니다. 전체 가상자산 시장가치의 45%를 차지하는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들어 약 35% 하락하며 한때 2만 6000달러 선까지 곤두박질 쳤습니다. 또한 비트코인과 함께 시장의 기둥이라 할 수 있는 이더리움 가격 역시 올해에만 약 50% 급락하는 등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시장이 흔들리자 거래소 역시 흔들리고 있어요. 코인베이스의 최근 실적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코인베이스의 지난 1분기 거래량은 지난해 4분기 대비 44% 감소한 3090억 달러에 그쳤습니다. 월별 이용자(MTU) 역시 지난해 4분기보다 줄어든 920만 명을 기록했어요. 이용객 규모가 크게 감소하면서 코인베이스의 1분기 실적 역시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다른 가상자산 거래소 역시 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경영 환경이 악화되고 있어요. 실적 악화 속에서 코인베이스처럼 고용 규모를 축소하거나 동결하는 등 긴축 경영에 나서고 있는 것이죠. 실제 코인베이스가 기존 채용을 철회한다고 밝힌 날, 가상자산 거래소 제미니도 '크립토 겨울'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직원을 해고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주가는 어때?


코인베이스 주가는 3일(현지시간) 전일대비 9.66% 하락한 66.69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코인베이스 주가는 올해에만 73.44% 하락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달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USD(UST) 가격 폭락으로 인해 가상자산 시장이 충격을 받은 이후 코인베이스 주가도 크게 떨어졌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가상자산 시장의 '겨울'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겁니다. 미 CNBC 방송은 최근의 가상자산 시장의 거래량 하락은 위축기로 가는 신호 중 하나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는 코인베이스의 주가 역시 당분간 하방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