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자본금 10억' 대호테크, 234억 잔금마련 방안은?
문지민 기자
2022.08.30 08:00:23
③ 母회사 대호하이텍 지원 불가피...계열사 지분 매각금 298억 中 일부 투입 전망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9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문지민 기자] 성안의 인수자로 나선 대호테크놀러지(이하 대호테크)가 인수대금을 어떻게 마련할 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본금 규모가 적은 신생 중소기업인 탓에, 자체 자금조달 능력에 의문을 품는 시각이 많아서다. 업계에선 이번 인수합병(M&A)에 모회사인 대호하이텍이 자금지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2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호테크는 성안과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지난 1일 체결했다. 기존 성안의 최대주주인 박상태 외 8인이 보유한 지분 31.32%를 대호테크가 약 250억원에 인수하는 내용이다. 이중 계약금 약 16억원은 계약체결일에 지급했으며, 잔금 약 234억원은 다음달 20일까지 납입할 예정이다. 


대호테크는 지난해 5월 설립된 비철금속 제조 및 판매업체다. 최대주주인 대호하이텍이 100% 지분을 보유 중이다. 현재 성동훈 대호하이텍 대표가 대호테크 대표이사도 겸임하고 있다. 


대호테크는 비상장 회사로 자본금 규모도 10억원에 불과하다. 설립 1년이 채 안된 신생업체이기 때문에 영업활동을 통해 축적해 둔 현금여력도 크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대호테크가 234억원에 달하는 성안 인수잔금을 어떻게 마련할 지에 대해 의구심을 가져왔다. 


업계 관계자들은 대호테크의 모회사인 대호하이텍이 자금조달의 핵심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대호하이텍 또한 비상장 회사로 현금여력이 넉넉하지 않은 상태다. 연간 1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나 지난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각각 25억원, 29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현금성자산은 4400만원에 불과하다. 

관련기사 more
경영권 분쟁 대호에이엘, 주총 고의 파행 '논란' KB증권, 리테일 채권 판매액 10조원 돌파
*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다만 대호하이텍은 최근 계열사 지분매각을 통해 대규모 현금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보유 중인 대호에이엘 주식 520만주(지분 10%) 및 경영권을 코스닥 상장회사인 비덴트에 매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거래대금 298억원 납입이 완료되며, 지난달 29일 대호에이엘의 최대주주가 대호하이텍에서 비덴트로 변경됐다. 대호하이텍의 보유 지분은 기존 13.75%에서 3.75%로 줄었다.


대호하이텍 관계자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보면 자금여력이 부족해 보일 수 있지만, 최근 대호에이엘 지분 매각으로 300억원 가량의 현금을 확보한 상태"라며 "기존 투자자산들도 넉넉하게 있는 편이라, 대호테크의 성안인수를 지원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대호하이텍의 '성안 인수자금 지원 가능성'은 업계 중론으로 굳혀지는 분위기지만, 일각에선 계열사 매각자금 투입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특히 단기차입금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실제로 대호하이텍의 단기차입금은 2020년 46억원에서 지난해 87억원으로 2배 가까이 급증했다. 최근 금리 상승세를 감안하면 이자비용에 대한 부담도 커질 수 밖에 없다. 


한 M&A 업계 관계자는 "대호하이텍과 대호테크 모두 현금창출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계열사 지분매각을 통해 확보한 일시적 현금을 대부분 인수자금으로 지원하는 것은 리스크가 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장회사의 경우 유상증자 또는 메자닌(주식·채권을 결합한 증권) 발행 등을 통해 현금을 마련할 수 있겠지만, 비상장사는 자금조달에 제한적 부분이 있다"며 "차입금상환 및 운영자금 확보 등의 요인도 충분히 고려해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